쌍용차 협력업체 "엎친 데 덮친 격"

머니투데이 박종진 기자 | 2009.01.09 15:00

[쌍용차 법정관리 신청]지역경제·협력사·소비심리 등 경제전반에 '직격탄'

쌍용자동차 이사회의 법정관리 신청 결정에 협력업체들이 위기감에 휩싸였다. 최근 글로벌 경기침체로 자동차 업계의 감산이 확산되고 있는데다 쌍용차마저 파산위기에 내몰려 당장 생계를 걱정해야 할 처지다.

250여 협력업체가 소속된 쌍용협동회 관계자는 9일 “당장 쌍용차가 가동을 멈추기라도 하면 납품대금 회수 문제 등 자금줄이 막히면서 직격타가 우려된다”며 “세계적 자동차산업 불황에 힘들어하는 협력사들에게 이번 이사회 결정은 엎친 데 덮친 격”이라고 말했다.

쌍용차에 자동차용 고무호스를 납품하는 경북 경산의 S업체 관계자는 “물량이 줄어 지난달부터 공장의 50%만 가동하고 있는데 쌍용차의 미래마저 불투명하게 돼 버려 너무 불안하다”고 말했다.

충남 당진에서 자동차 내장재를 생산하는 D협력업체측은 “부품업체들이 전반적으로 정상적 운영이 안되고 있는 현실인데 쌍용차가 무너진다면 충격은 예상 이상일 것”이라고 밝혔다.

쌍용차 협력업체가 대거 밀집해 있는 경기도 평택공단의 분위기는 더 심각하다. 쌍용차에 납품비중이 높은 H정공 관계자는 “무슨 말을 할 수 있겠나”며 망연자실해 했다.


쌍용차는 2007년 기준 매출 3조1193억원, 영업이익 441억원 수준으로 국내 완성차 5사 중 가장 작은 규모지만 전후방 효과가 큰 자동차산업의 특성상 경제계에 미치는 파장은 상당하다. 현대기아차와 GM대우 등은 각각 4000여개와 1만여개의 협력업체와 거래를 하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쌍용차 임직원 7200여명 외에 1차 협력업체 250여개와 수많은 2, 3차 업체 종사자 및 그 가족들을 합칠 경우 적어도 수십만명 이상의 생계가 달렸다. 특히 쌍용차에 의존도가 높은 평택 지역경제는 급속한 붕괴가 우려된다.

동시에 쌍용차가 파산하면 국내경제에 위기감이 더욱 확산되면서 내수위축이 가속화될 수 있다. 업계 전문가는 “완성차업체의 파산위기는 추가 부도의 신호탄으로 해석돼 얼어붙은 소비심리에 악영향을 준다”고 말했다.

쌍용차는 이날 법정관리 신청으로 향후 법원의 판단에 따라 청산절차를 밟거나 기업회생절차에 들어가게 된다. 사실상 대주주 상하이자동차가 경영책임을 지지 않고 추가지원 부담을 우리 정부와 산업은행, 주주, 노조 등에게 떠넘긴 것으로 ‘먹튀’ 논란이 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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