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딜' 드라이브에 그린테마주 들썩

머니투데이 전필수 기자 | 2009.01.14 04:05

[머니위크]증시에 부는 녹색바람

2009년 연초 증시에 녹색 바람이 거세게 불고 있다. 정부가 36개 사업에 4년간 50조 원을 투입해 일자리를 만드는 ‘녹색 뉴딜 사업 계획’을 발표하자 기다렸다는 듯이 수혜주들이 쏟아져 나왔다.

지난 한해를 힘겹게 보낸 증권사들은 과거 비제도권의 영역이었던 4대강 정비사업 수혜주 등까지 영역을 넓히며 이런 분위기를 더욱 부채질했다. 단순노무자만 양성하는 1970년대식 새마을 운동이라는 비판은 적어도 증권가에서는 거의 들리지 않는다.

대운하의 아류로 끊임없이 지적받는 4대강 정비사업의 수혜가 예상되는 건설주들이 바로 반응했다. 중소형주들은 수혜주로 꼽히면 무조건 상한가로 내달렸다. 냇가에 둑이나 보를 쌓을 때 쓰이는 돌을 담는 철사로 된 돌망태를 만드는 연강선재를 만들어 수혜라는 식의 분석이 나오면 며칠씩 상한가를 치는 식이다. 태양광·풍력 등 대체에너지 관련주들도 정부정책에 환호했다.

이런 분위기에 대해 보수적 전문가들은 기대감만 안고 급등하는 종목들의 끝은 항상 폭락으로 귀결됐다며 실적을 따지면서 신중한 접근을 요구하지만 대박 수익률을 쫓는 투자자들에겐 공자님 말씀일 뿐이다. 불과 몇달 만에 10배씩 수익이 나는 판에 이것저것 따지다가 언제 돈을 벌겠냐는 것이 공격적 투자자들의 심리다. 올 한해 수많은 투자자들을 웃고 울게 할 '녹색 뉴딜' 관련 그린테마주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자.

◆4대강 살리기 및 주변 정비사업/b>

건설사 CEO(최고경영자) 출신 대통령의 등장으로 건설업종이 수혜를 볼 것이란 평범한 전망은 기대를 저버리지 않았다. 녹색 뉴딜 정책이 발표된 7일 건설업종지수는 5.52% 오르며 전 업종 중 최고 상승률을 보였다. 대우건설, 벽산건설, 남광토건, 성원건설 등 9개 종목은 상한가를 기록했다.

증권업계는 녹색 뉴딜사업에 따른 공공공사 확대가 건설사들의 물량 확보와 현금흐름 개선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으로 분석했다. 부동산시장의 근본적 부실이 해소되지 않는 한 정책 랠리는 단기에 그칠 수 있다지만 정부가 쏟아 붓는 천문학적 자금은 목마른 증권사들에게 단비다. 이번 사업의 핵심은 4대강 살리기, 녹색교통망 확충 등 SOC(사회간접자본)사업으로 정부는 4년간 전체 재원 50조원 중 절반이 넘는 30조원을 이 분야에 투입할 예정이기 때문이다.

정부의 4대강 정비사업에 더 신난 것은 사실 중소형주다. 덩치 큰 건설주들의 둔한 움직임과 달리 중소형주들은 증권사 보고서 하나에 며칠씩 상한가를 치는 등 투자자들을 유혹한다. NI스틸, 한국선재, 코리아에스이 등이 증권사에서 4대강 정비 수혜주로 꼽히면서 연속 상한가 행진을 벌인 주인공들이다.

이들 외에 기존 대운하 테마주였던 삼호개발을 비롯해 에버다임, 현대제철 등이 새롭게 4대강 정비 수혜주로 언급되고 있다.

◆때 아닌 자전거 바람

지난해 가을 고유가와 불황에 대한 대안 투자처로 각광받았던 자전거 주식들도 정부의 녹색 뉴딜 정책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는 종목들이다. 녹색 뉴딜정책에 전국을 자전거 도로로 잇는다는 내용이 들어가면서 지난해 12월 한달 동안 조정받던 자전거주들이 용수철처럼 튀기 시작했다.


1조2000억원을 들여 전국에 자전거 길을 만든다는 뉴스에 자전거 주식들은 마치 그 돈이 자신들에 흘러들어오는 양 빠르게 반응했다. 참좋은레져는 녹색 뉴딜 발표 후 52주 신고가 기록을 갈아치웠으며 삼천리자전거도 지난해 11월 기록했던 신고가를 갈아치울 태세다.

환율과 불경기 영향으로 지난해 실적이 좋지 않을 것이란 부정적 전망이 끼어들 여지는 없다. 전국 방방곡곡이 자전거 길로 연결되는데 곧 자전거로 그 도로가 북적거리려면 당연히 자전거 매출이 늘어나지 않겠냐는 식의 장밋빛 전망이 투자자들의 눈과 귀를 가린다.

과연 그럴까. 자전거 애호가들에 따르면 지금도 전국엔 자전거로 전국일주를 할 만한 '한가한' 도로들이 많다. 이미 있는 길을 이용해서 충분히 자전거 길을 만들 수 있다고 한다. 즉 자전거 전용도로를 확충한다고 반드시 자전거 이용 인구가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이란 전망은 위험하다는 것이다.

◆뒷전으로 밀린 그린에너지

바다 건너 미국의 오바마 정부가 추진할 녹색 뉴딜 정책은 친환경 대체에너지 개발 등이 핵심이다. 하지만 우리 정부는 총 사업비의 60%를 건설쪽에 투자한다. 신·재생에너지 사업과 관련된 테마주들에 대해 신중한 접근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오는 것도 이 때문이다.

하지만 이 분야가 새로운 미래성장동력이라는데 이의를 제기하는 사람들은 거의 없다. 단기간 내 가시적 성과를 내기 어렵고, 정부의 지원이 건설 쪽에만 치우친 것이 아쉽지만 성장 잠재력은 높은 분야가 그린 에너지 테마다.

녹색 뉴딜 정책에 따르면 정부는 에너지 절약형 '그린 홈', '그린 오피스' 확산 사업에 2012년까지 9조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태양열과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와 에너지 절약형 건설 자재 업종의 수혜가 예상되는 부분이다.

2012년까지 공공시설 조명의 20%를 발광다이오드(LED) 교체한다는 정부 방침으로 LED 업종이 지난해 연말부터 새로운 테마로 각광받고 있다.

정부는 또, 친환경 기술 개발 및 보급 사업으로 에너지 효율 및 신재생 에너지 분야에 2012년까지 2조원을 투입키로 했다. 특히 하이브리드·수소전지, 저공해 자동차, 천연가스(CNG) 버스 등 친환경차 보급을 2007년 기준 1만7000대에서 올해 3만대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2012년에는 연간 6만8100대를 보급한다는 목표다. 이들 친환경차 보급 사업과 엔진 개발에만 올해 2116억원의 예산이 책정됐다. 2012년까지 총 1조3136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증권업계는 정부의 그린카 보급 확대계획이 수출과 내수 침체로 위기를 겪고 있는 완성차 업체 및 부품 업체의 유동성에 도움을 줄 것으로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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