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천덕꾸러기' 와이브로

머니투데이 송정렬 기자 | 2009.01.08 07:00
방통위는 와이브로에 010번호를 부여하면서 음성서비스 제공에 따른 별도의 출연금도 면제하는 등 와이브로에 대한 전폭적인 지원에 나섰다. 휴대인터넷 '와이브로'는 3세대 이동통신 국제표준으로 채택된 유일한 국내 기술인데다, 세계 최초로 우리나라에서 상용화된 서비스이기 때문에 정부 입장에선 활성화시키고 싶은 시장이다.

그동안 와이브로 시장은 '기대이하'였다. 상용화된지 2년반이 넘었지만 가입자는 고작 20만명이다. 와이브로보다 늦게 상용화된 3세대 이동통신 서비스 가입자는 벌써 1000만명이 넘었다. 와이브로 사업자인 KT와 SK텔레콤 입장에서도 난감한 현실이다. 와이브로 사업에 1조원 넘게 투자했지만 사실상 투자효과는 전혀 못보고 있는 '천덕꾸러기'인 탓이다.

정부 입장에서 보면 와이브로는 전략 수출품이다. 삼성전자, 포스데이타 등 국내 와이브로 장비업체들은 미국·러시아 등 세계 곳곳에 장비를 활발하게 수출하고 있다. 장비 제조사들 입장에선 와이브로 장비수출에 탄력을 붙이기 위해 국내 시장이 활성화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방통위도 역시 천덕꾸러기로 전락한 와이브로를 더이상 방치할 수 없어 이같은 결정을 내린 듯 보인다.

그러나 문제는 타이밍이다. KT가 와이브로의 음성서비스 허용을 정부에 요구한 것은 2년전부터다. 시장에 경쟁서비스가 존재하는 상황에서 유일한 활성화 방안은 음성서비스뿐이라는 판단에서였다. 지난 2년간 방통위가 이같은 사업자의 요구를 외면하는 동안 시장상황은 변했다. 때문에 방통위가 와이브로 음성서비스를 허용했지만, 사업자들의 반응은 싸늘하다.


KT 입장에선 이동통신자회사인 KTF를 합병하려는 마당에 굳이 와이브로 음성서비스에 집착할 필요가 없다. 애초부터 와이브로를 3G 이통서비스의 보완재로 포지셔닝한 SK텔레콤도 마찬가지다.

IT산업은 말그대로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분야다. 통신업계에서 와이브로와 관련 '정책 실기'에 대한 아쉬움을 토로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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