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등급 건설사 지원방안 "있나? 없나?"

머니투데이 이군호 기자 | 2009.01.07 15:39

채무상환 연장외 세부적 내용없어 건설사들 혼란 가중

"퇴출대상 건설사가 가려지면 신규대출이 재개되나요?" - 중견 A건설사 임원

"글쎄요. 건설업 위험등급이 높아져서 신규대출은 어려울 것 같은데요." - 시중 B은행 관계자

금융당국과 은행들이 건설사와 조선사 1차 퇴출대상을 설 이전에 선정키로 하는 등 구조조정 속도를 높이고 있지만 정작 살아남은 A·B등급 건설사 지원방안은 채무상환 연장 외에는 세부적인 내용이 없어 기업들이 혼란을 겪고 있다.

금융권이 1차로 92개 건설사를 대상으로 A~D 등급을 분류하게 되면 C등급은 워크아웃, D등급은 퇴출된다. A·B등급 건설사는 채권은행이 자율적으로 부동산 프로젝트 파이낸싱(PF) 대출과 자산담보부 기업어음(ABCP) 등의 만기연장, 이자감면, 신규자금 지원 등을 통해 단기 유동성 부족을 완화해 주도록 돼있다.

하지만 금융시장의 신용경색이 좀처럼 풀리지 않으면서 A·B등급은 만기도래하는 채무 연장만 가능할 뿐 신규대출이 전면 중단되면서 신규자금 지원은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건설사들이 주거래은행에 신규대출 가능여부를 질의하면 '건설업 위험등급이 너무 높아져서 신규대출은 당분간 어렵다'는 답만 돌아온다고 하소연하고 있다. 건설사는 만기도래 채무의 연장도 중요하지만 미분양이 많아 중도금이 들어오지 않는 사업장의 공사비를 마련하려면 신규대출이 필요하다.

특히 기업의 영속성을 위해서는 신규사업 추진이 절실하지만 금융위기 이후 건설시장의 신용경색으로 지급보증조차 어려운 상황이어서 외형 축소가 불가피하다.


한 중견건설사 관계자는 "금융위기 이후 신규대출이 중단되면서 자금 운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구조조정이 끝났는데도 은행이 신규대출을 해주지 않는다면 우량기업도 불량기업으로 전락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번 건설사 신용위험평가와 대주단과의 연계성에 대해서도 불만이 증폭되고 있다. 대주단에 가입만 하면 채무상환을 1년간 유예해주겠다는 정부의 압박으로 막상 대주단에 가입했지만 정작 신용위험평가로 C등급이나 D등급으로 분류될 경우 채무상환 연장 약속은 휴지조각이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또 이번에 퇴출 건설사로 선정되지 않더라도 이후 상시 신용위험평가에서 부채비율이 높아지는 등의 이유로 등급이 하락하면 대주단의 1년간 채무상환 연장 약속은 깨질 수밖에 없다.

다른 중견건설업체 관계자는 "당장은 B등급이나 C등급을 받았더라도 미분양이 해소되지 않을 경우 운전자금 마련으로 차입금 의존도와 부채비율이 높아져 등급 하락이 불가피할 것"이라며 "대주단에 가입한 의미가 없어진다"고 말했다.

현준식 GS건설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은 "퇴출 건설사 선정도 중요하지만 우량 건설사들의 보호가 더 중요하다"며 "정부의 건설사 구조조정이 우량기업을 살리기 위한 것이라면 이에 맞는 지원책도 고민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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