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뉴딜' 수혜업종 뭐 있을까

머니투데이 양영권 기자 | 2009.01.06 15:54

건설 큰 혜택, 車·중공업·신재생업체 등도 주목

정부가 6일 발표한 '녹색 뉴딜' 사업은 수출과 민간 소비 부진에 따른 경기 침체를 공공분야 투자 확대로 벗어나겠다는 데 목표가 있다.

이에 따라 수출보다는 내수 위주의 기업이, 특히 4대강 살리기 등 굵직한 토목사업과 연관된 건설업종이 가장 큰 혜택을 볼 것으로 보인다.

이밖에 친환경 차동차 및 에너지 개발 지원 및 보급 정책으로 해당 업종의 수혜와 수입 대체 효과가 예상된다.

정부 계획에 따르면 2012년까지 4대강 살리기 및 주변 정비 사업에 18조원이 투자되는 것을 비롯해 △녹색교통망 구축 △대체 수자원 확보 및 친환경 중소댐 건설 △녹색 생활공간 조성 등 토목 사업에 전체 사업비용 50조원의 60%가 넘는 31조6000억원이 투입된다.

이같은 공공 사업은 프로젝트 파이낸싱 시장 침체와 미분양 증가 등으로 인한 건설 업종의 민간 수요 감소분을 상당 부분 상쇄할 것으로 보인다. 또 바로 공사 대금이 지급되는 공공 사업의 특성상 기업의 현금 흐름 개선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홍서연 동부증권 애널리스트는 "이번 정책은 민간 분야의 투자 감소를 공공 부문에서 채워주는 요소가 강하다"며 "건설사들의 현금 흐름이상당부분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홍 애널리스트는 "다만 공공 부문 공사가 많이 남는 공사가 아닌 만큼 민간 발주 사업에 비해 건설사들의 수익성을 높이기에는 한계가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건설 업종 일감 증가는 2차적으로 중공업과 건설 자재 업종 등으로 파급될 전망이다. 정부가 수자원 확보 차원에서 해수담수화 핵심소재 개발과 건설기기 국산화를 함께 추진하기로 한 만큼 이들 업종의 혜택도 예상된다.

↑ 하반기 출시예정인 현대 '아반테 LPi 하이브리드'.
이밖에 친환경 기술 개발 및 보급 사업은 에너지 효율 및 신재생 에너지 관련 업종의 매출 증가와 관련 있다. 정부는 이들 분야에 2012년까지 2조원을 투입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정부의 그린카 보급 확대 계획은 수출과 내수 침체로 위기를 겪고 있는 완성차 업체 및 부품 업체의 유동성에 도움을 줄 전망이다. 정부는 하이브리드·수소전지, 저공해 자동차, 천연가스(CNG) 버스 등 친환경차 보급을 2007년 기준 1만7000대에서 올해 3만대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2012년에는 연간 6만8100대를 보급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들 친환경차 보급 사업과 엔진 개발에 올해 2116억원의 예산이 책정됐으며 2012년까지 총 1조3136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아울러 에너지 절약형 '그린 홈', '그린오피스', '그린 오피스' 확산 사업에 2012년까지 정부가 9조원을 투입하기로 해 태양열과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와 에너지 절약형 건설 자재 업종의 수혜가 예상된다. 정부가 2012년까지 공공시설 조명의 20%를 발광다이오드(LED) 교체할 방침이어서 LED 업종의 매출 증가가 점쳐진다.

임희정 현대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은 "그린카 등 에너지 절약 제품과 신재생 에너지는 기존 제품보다 생산비가 더 들기 때문에 시장 진입 단계에서 정부의 지원이 필수적이다"며 "장기적으로 봤을 때 국내 기업들의 경쟁력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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