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 "무잔업 무수당"… 관행타파 신호탄?

머니투데이 최석환 기자 | 2009.01.05 17:10

노조 측에 "잔업 안하면 수당도 없다" 통보

"잔업을 하지 않고도 수당을 받는 관행은 세계 어느 기업에서도 찾아볼 수 없다."

기아차가 5일 "잔업이 없으면 수당도 없다"며 사실상의 '무노동 무임금' 방침을 선언했다. 불합리한 노사관행으로는 자동차업계에 몰아닥친 위기를 돌파할 수 없다는 비상경영의 일환이다.

이번 방침은 '원칙'을 지키면서 노사관계 전반의 문제점을 하나하나 짚고 넘어가겠다는 '신호탄'으로도 볼 수 있다.

◇"잔업 안 하면 수당도 안 준다"= 얼핏 들으면 '당연한 말'인데 기아차에서 만큼은 그동안 예외였다. 기아차는 2006년 12월부터 자동차 판매 감소로 인한 생산물량 조정으로 일부 조업시간을 줄여왔지만 노조의 반대로 잔업을 실시하지 않는 생산라인 직원들에게도 하루 2시간의 수당을 지급해왔다.

기아차 단체협약에는 '생산·기술직의 경우 잔업 2시간을 기본으로 운영하되 작업물량 부족 등 통상적인 근로 형태 유지가 곤란하면 별도로 협의해 결정한다'고 명시돼있다.

기아차는 이에 따라 2007년 7차례, 2008년 22차례 등 총 29번에 걸쳐 노조 지부와 각 공장 지회에 생산물량이 없는 라인의 잔업 중단 협의를 요청했다. 하지만 그 때마다 노조는 고정 잔업을 요구하며 협의를 거부해왔다. 결국 한 차례의 노사 협의도 없이 관행적으로 잔업수당이 지급돼온 것이다.

업계 관계자는 "일하지도 않는데 돈을 주는 조항이 있는 곳은 기아차 뿐"이라며 "같은 그룹 내 현대차에도 없는 관행인데 노조의 눈치를 보느라 개선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기아차 관계자는 "현재 관리직 임금동결과 혼류생산 등을 통해 자금부담 해소와 체질개선 등 자구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실제 임금 지급으로 합리화하는 것이 기아차 생존 경쟁력을 높이는 길이며 고용안정의 지름길"이라고 강조했다.

◇"불합리한 관행 개선 신호탄", 노조는 반발= 기아차가 이번에 노조가 가장 민감해 하는 '돈' 문제를 정면으로 건드린 것도 주목된다. 경영이 어려운 상황 인만큼 문제가 있는 노사관행에 대해서는 과감하게 손을 대겠다는 의지로 해석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다른 완성차 업체 노사문제에 미칠 파장도 주목된다. 현대차를 비롯해 대부분의 자동차 회사들은 현재 감산과 잔업, 특근 중단, 구조조정 등을 놓고 노사간 줄다리기를 벌이고 있다.

하지만 노조 측의 반발도 만만치 않아 진통이 예상된다. 기아차 노조는 이날 긴급자료를 내고 "사측의 실질임금 지급 방침은 2005년 노사가 합의했던 '생산직 2시간 잔업 기본운영'을 전면 부정하는 행위"라고 주장했다.

이어 "그 동안 노조는 신차 출시 일정을 맞추기 위해 노력했고 최대 생산을 위해 라인간 병행생산 등에 협조했지만 사측은 일방적으로 단협을 파기하고 실질임금을 지급하겠다는 공고문을 냈다"고 밝혔다. 노조는 "정면 투쟁으로 (이번 조치를) 돌파할 것이며 최고 경영진에 경영 실패의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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