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원 동양증권 애널리스트는 이날 보고서에서 "은행권의 조선업 구조조정 효과는 ①생산능력 축소를 통한 전세계적인 과잉설비 해소 ② 취소 물량에 대한 대체발주 두가지 측면에서 직접적인 효과를 생각해 볼 수 있으나, 그 효과는 상당히 제한적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첫째, 30% 정도의 건조능력 축소가 필요한 상황에서 국내 신생 조선사들의 구조조정만으로는 전세계적인 공급과잉을 해결하기에 역부족이라는 점을 들었다. 두번째로는 중소형 조선소 수주잔고의 대부분이 시황이 가장 부정적인 벌크선으로 채워져 있다는 점에서 대체 발주 기대감도 낮다고 덧붙였다.
이 애널리스트는 "신용경색이 수주량 감소의 단기적인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으나, 신용경색이 해소되더라도 설비과잉 해소가 가능한 만큼의 수주량 회복은 힘들 것으로 판단되며, 수급안정을 위해서는 궁극적으로 중국업체들, 혹은 기존 대형조선소에서의 조정이 필수적"이라고 설명했다.
지난 2일 은행연합회는 보다 신속한 구조조정을 위해 부실 조선/건설 기업의 선정기준을 확정하여 발표했다. 선정기준에 따라 해당기업을 A~D까지 4개 등급으로 나누게 되며, 이중 부실징후 기업(C등급)은 기업개선 작업을, 정상화가 불가능한 기업(D등급)은 파산절차 등을 통해 퇴출될 예정이다.
이 애널리스트는 "전체 9가지 평가항목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영업위험(24점), 미래 사업위험(24점). 산업내 입지가 약하고, 건조경험이 부족한 신생 중소형 조선소들이 상당히 불리한 구조"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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