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벼랑끝 쌍용차 노사, 테이블에 앉았지만…

머니투데이 박종진 기자 | 2008.12.29 17:55

첫 '노사정협의회', 구조조정 구체논의 없이 원론적 공동선언문 합의

↑ 마주앉은 쌍용차 노사(왼쪽이 사측) ⓒ박종진 기자

분위기가 침울했다. 심각한 경영난에 빠진 쌍용자동차의 회생안을 놓고 처음으로 노사가 본격적 대화에 나섰지만 형식적 농담도 없었다. 그렇다고 구조조정안에 대한 구체적 얘기가 오고 가지도 않았다.

최형탁 쌍용차 사장과 한상균 금속노조 쌍용차지부장 등 노사관계자들은 원유철 한나라당 의원(평택갑)의 주재로 송명호 평택시장 등과 함께 29일 오후 2시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의원회관에서 ‘쌍용자동차 회생을 위한 긴급 노사정협의회’를 열었다.

모두 발언에서부터 공기는 싸늘했다. 최 사장은 “이해당사자들과 만나 입장을 전달받았고 대주주 상하이차도 내부적으로 긴급 자체회의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 지부장은 “그동안 약속을 저버린(투자약속 이행 등) 대주주에게 유감을 느낀다”고 입을 열었다.

본 회의에 들어가자 회사의 어려움 호소와 노조의 성토가 이어졌다. 쌍용차측이 “경쟁업체들의 인건비 비율이 8%정도인데 우리는 20%로 너무 부담이 많다”고 하자 노조는 “책임을 떠넘기지 말라”며 “우리는 매출규모가 작아 몇 백 만대 생산하는 회사와 단순 비교하면 안 된다”고 맞받았다.

“어려움을 이해하고 협력해달라”는 사측의 요청에 노조는 “우리는 업계 최초로 라인 효율화를 위한 전환배치에 합의했고 지난 4년간 회사가 어렵다고 할 때마다 최선을 다해 협력해왔는데 항상 사측은 입장이 바뀌기만 한다”고 불만을 표했다. “국내 연구진이 개발한 기술이 상하이차로 넘어가는 걸 기술이전이라고 하면서 공개는 안한다”고 기술유출 의혹도 제기했다.

1시간 남짓한 비공개 회의는 서로 입장차를 확인하고 원 의원이 제안한 원론적 공동선언문에 합의하는 것으로 마쳤다. 선언문의 내용은 ‘상하이차의 조속한 금융지원과 투자 촉구’, ‘우리 정부와 금융당국의 회생지원 촉구’, ‘위기극복을 위한 노사의 상호협력과 양보’ 등 3가지 항목이다.


사측은 “’노사협력’이 선언문 마지막에 가 있는데 이걸 맨 앞으로 당기자”고 요청하기도 했다.

회의 말미에 “잘해보자”며 어색한 웃음과 박수가 한 차례 나왔지만 회의장을 나선 노사 양측의 표정은 어두웠다. 침통한 얼굴의 최 사장은 “회사의 장기적 생존을 위해 서로 타협하자는 수준에서 얘기가 오갔다”며 말을 아꼈다. ‘50% 구조조정설’, ‘2000명 감원설’ 등 관련보도에 대해선 “소설쓰지 말라”고 일축했다.

그러면서도 상하이차의 구체적 구조조정 요구내용을 묻는 질문에는 “모르겠다”고 말을 흐렸다. 아직 회사측이 공식 확인한 구조조정안은 전혀 없다.

지난달부터 집에 들어가지 않았다는 한 지부장은 “회사가 구체적인 안을 제시하지 않았다”며 “내일 평택공장에서 투쟁 결의대회를 치른 후 ‘상하이자본 규탄 기자회견’을 열 것”이라고 말했다.

대화의 첫 테이프를 끊었지만 아직 갈 길은 멀어 보인다. 1월초 재차 방한할 것으로 알려진 장쯔웨이 상하이차 부회장이 제시할 최종 구조조정 방안에 노사가 합의를 이룰 수 있을지 여부가 핵심이다. 현재로선 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의 지원은 그 다음에 기대할 수 있는 처지다. 대주주의 책임 있는 결단과 노사협력에 쌍용차의 운명이 달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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