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섭-1100선은 지켜야 한다

김동섭블루오션인베스트먼트소장  | 2008.12.24 16:15

[MTN 오후의 투자전략] 김동섭 소장의 파이널 전략

미증시가 하락세를 이어가면서 금일 국내장도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중요 포인트 가운데 하나는 선물 일봉에서 20일선에서의 지지력 테스트에 성공을 하면서 일봉상 되돌림이 들어온 것은 긍정적인 부분이라 할수 있겠습니다.

다만 베이시스가 콘탱고와 백워테이션 사이를 오가면서 프로그램 매수와 매도를 계속 유발시키고 있습니다. 시장의 방향을 상당히 혼조 상태로 몰고 가는 양상의 모습입니다.

오전 시황에서 오전장에는 힘들겠지만 오후장에는 어느 정도 되돌림이 들어올 것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반등은 들어왔으나 반등이 시가까지는 회복을 못해주고 있어 아쉬운 부분이 있으나, 캔들상으로는 추세대의 지지력은 성공한 것이 아닌가 판단됩니다.




31일 MTN 특집 김종철 스티브 김동섭 출연 직접 참여하세요

중요한 것은 국내장 보다는 미국장이 중요합니다. 오늘 밤 미국장의 움직임에 따라 추세의 연장선상에서의 반등이 나올지 아니면 다시 한번 어려운 국면에 진입할지 판가름이 나지 않을까 보입니다.

그러나, 현재는 재차 반등 가능성이 열려 있는 위치로 판단되며 하락시 지지대로 볼수 있는 위치는 지난번에는 1130p가 깨지면 시장은 좀 어렵다라고 말씀드렸는데 오늘 오전시황에서 다시 한번 언급해드린 지점은 1100p까지 열어 둘 것을 말씀드렸습니다.

미국은 악재가 거의 노출이 된 상황입니다. 국내장은 기술적으로 일봉상 60일선이 위치한 1130p의 회복이 중요하다 할수 있습니다. 또한 중요한 지지대라고 말씀드린 1100p는 시장의 주요 참여자라 할수 있는 기관이나 개인 모두에게 중요한 지지라인으로 작용할수 있는 지점입니다. 1100p를 마지노선으로 이 지점이 무너지게 되면 기술적으로도 음운의 하단을 깨고 내려오게 되면 시장은 다시금 충격을 받을 가능성이 높다 하겠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늘 밤 미국장의 움직임과 금요일 국내장의 움직임이 대단히 중요하다 할수 있습니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 강의 내용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김동섭 소장과 함께 하는 MTN 지방순회 투자설명회 일정>

▶ 대구 강연회
장소: 영남일보 지하2층 대강당
일시: 2008년 12월27일(토) 오후 2시~5시
참가비: 2만원

문의 : 02-2625-6149
주최 : MTN, 블루오션 인베스트먼트

이 기사의 관련기사

베스트 클릭

  1. 1 "밥 먹자" 기내식 뜯었다가 "꺄악"…'살아있는' 생쥐 나와 비상 착륙
  2. 2 "연예인 아니세요?" 묻더니…노홍철이 장거리 비행서 겪은 황당한 일
  3. 3 "몸값 124조? 우리가 사줄게"…'반도체 제왕', 어쩌다 인수 매물이 됐나
  4. 4 박수홍 아내 "악플러, 잡고 보니 형수 절친…600만원 벌금형"
  5. 5 [단독]울산 연금 92만원 받는데 진도는 43만원…지역별 불균형 심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