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車업계, 빅3 지원부결 파장 '촉각'

이진우·박종진 기자 | 2008.12.12 17:03

파산 시 실물경제 충격·외국車 견제 등 우려..점유율 상승 등 긍정요인도

GM과 포드, 크라이슬러 등 자동차 '빅3'에 대한 구제안이 12일 미국 상원에서 부결되자 국내 자동차 업계도 이해득실을 따져보는 등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국내 차업계는 이번 부결에도 불구하고 빅3 모두가 파산의 길로 접어들 가능성은 높지 않다고 보면서도 최악의 시나리오를 점검해보는 등 사태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일부 전문가들은 빅3가 파산할 경우 실물경기에 큰 충격을 몰고 오는 것은 물론 외국 자동차에 대한 견제심리가 강해져 새로운 규제가 생기는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고 보고 있다. 반면 보호무역주의 강화로 수출에 타격이 생기더라도 이미 진출해 있는 현지 공장을 통해 시장점유율을 높일 기회가 될 수도 있다는 분석도 있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빅3가 파산할 경우 금융 및 실물경기에 걷잡을 수 없는 혼란이 생기면서 자동차 수요도 급격하게 떨어질 것"이라며 "단기적으로 한국차와 일본차들이 반사이익을 볼 수 있겠지만 전체적으로 악영향이 클 수 있다"고 말했다.

안수웅 LIG투자증권 리서치센터장은 "빅3가 장기적으로 다운사이징하는 방향으로 구조조정을 해야 공급이 줄어들면서 현대·기아차 판매가 상대적으로 늘 수 있다"며 "만일 파산할 경우 수입차에 대한 새로운 규제가 생기는 등의 악영향이 일어날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빅3의 파산이 수입차 때문이라는 여론이 형성될 수 있는데다 가격 경쟁력을 갖춘 중국 메이커가 부실 자동차 회사를 사들이면 또다른 악재가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최대식 하이투자증권 애널리스트도 "빅3가 파산하면 금융권과 실물경제에 상당한 충격을 줄 것이고 현대·기아차도 이를 비껴가기 어렵다"며 "특히 파산으로 몰리면 덤핑판매 등 시장자체에 큰 혼란을 불러올 수도 있다"고 말했다. 그는 "파산 보다는 구제금융을 통해 명맥을 유지하는 것이 더 유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반면 빅3가 파산으로 몰려도 부정적 요인보다는 긍정적 영향이 더 클 것이란 분석도 제기된다. 서성문 한국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빅3가 파산할 경우 단기적인 파장은 있겠지만 시장점유율 등의 면에서는 우리에게 더 유리하다"며 "미국 정부의 보호무역이 강화되더라도 기아차 조지아공장이 가동에 들어가면 현지생산이 60%에 달해 큰 충격은 없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국자동차공업협회 관계자는 "빅3가 파산하면 한국업체들의 시장점유율이 높아질 수 있고 이는 향후 경기가 회복기로 접어들 경우 시장을 선점하는 효과를 가져 올 수 있다"며 "국내 차업계가 이번 사태를 기회로 삼기 위해서는 불황에 대비한 중소형차 및 친환경차 개발, 노사상생을 통한 협력 등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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