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프레임 DSLR이란?

머니투데이 성연광 기자 | 2008.12.13 10:21

[Digital Life~]렌즈화각 왜곡없이 쓴다...심도표현 유리

풀프레임이란 정확하게는 '35mm 필름 대응 1대1 풀사이즈' 규격의 이미지센서를 말한다. 빛을 받아들여 화상을 기록하는 촬상면이 일반 35mm 필름 카메라의 필름규격과 동일한 크기다. 즉, 풀프레임 이미지센서를 탑재한 DSLR카메라이 풀프레임 기종이다.

일반적인 DSLR카메라의 경우, 제조단가를 낮추거나 공정상의 이유로 이미지센서 면적이 35mm 필름에 비해 1.5~1.6배 정도 작다.

이같은 DSLR카메라를 통칭 '크롭 기종'라고 불린다. 렌즈 면적 대비 이미지센서 크기가 작아진 만큼. 잘려나가면서 정중앙부를 크롭(잘라내기)해 확대된 사진 결과물을 얻기 때문이다.

일반 크롭바디에서 필카 렌즈를 사용하면 실제 화각보다 배율이 확대돼 촬영되는 것도 이 때문이다. 가령 크롭비율이 1.5배인 DSLR로 초점거리 50mm 표준 렌즈를 장착하면 실제 촬영 화각은 75mm가 된다.


반면, 풀프레임 기종으로 촬영할 경우, 50mm 렌즈의 초점거리를 그대로 쓸 수 있다.

이처럼 화각에 대한 왜곡이 없다보니 35mm 필름기준으로 설계된 렌즈의 화각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게 풀프레임의 가장 큰 장점이다. 특히 광각화각에서 손실이 없어 보다 넓게 촬영할 수 있다.

여기에 대형 이미지센서의 특성상 노이즈와 계조, 심도 표현 부문에서 유리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조언이다. 다만, 제조단가가 비싸 일반 크롭바디에 비해 제품 가격이 비싸다.

이 기사의 관련기사

베스트 클릭

  1. 1 '싸구려 중국산' 무시하다 큰 코…이미 곳곳서 한국 제친 지 오래
  2. 2 허웅 "치료비 달라는 거구나"…"아이 떠올라 괴롭다"는 전 여친에 한 말
  3. 3 제복 입고 수감자와 성관계…유부녀 교도관 영상에 영국 '발칵'
  4. 4 "결혼 누구랑? 어떻게 그럴 수 있어" 허웅이 남긴 '미련문자' 공개
  5. 5 허웅 전 여친, 고급 아파트 살아서 업소녀?…등기 인증하며 "작작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