車업계 "고용유지할테니 정부지원금 달라"

이진우·신수영 기자 | 2008.12.02 22:14

GM대우·쌍용차 등 "감산체제 돌입..인력감축 대신 자금지원 필요"

글로벌 경기침체 여파로 공장가동 중단 등 감산체제에 들어간 GM대우와 쌍용차 등 주요 완성차 업체들이 노동부에 고용유지지원금을 신청했다.

고용유지지원금이란 생산량 및 매출액 감소,재고량 증가 등의 이유로 고용조정이 불가피해진 사업주가 감원 대신 휴직,일시 휴업 등의 방법으로 고용을 그대로 유지하는 경우 인건비 일부 등을 지원해주는 제도다.

완성차 업체들이 인력감축이 필요할 정도로 경영상황이 심각하지만 정부지원을 통해 일단 고용을 유지하겠다는 의사를 표명한 셈이다. 이 자금은 그동안 주로 중소 협력업체들이 대상이었다.

2일 업계에 따르면 GM대우는 이달부터 토스카와 윈스톰을 생산하는 부평 2공장 가동을 내년 1월 4일까지 중단하는 등 휴업사태가 발생함에 따라 직원들의 고용을 보장해 주기 위해 정부에 고용유지지원금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GM대우 측은 감산 등을 통한 생산량 조절이 불가피한 상황에서 인력 구조조정을 배제하기 위해 정부에서 정해 놓은 법 절차에 따라 자금지원을 신청했다고 설명했다.

GM대우는 부평2공장 외에도 오는 22일부터 근무일 기준으로 8일간 중소형 라인인 부평 1공장과 군산, 창원 등 모든 공장 가동도 멈추기로 했다.


최근 생산라인의 탄력적 조정을 위해 생산직 전환배치에 합의한 쌍용차도 노동부에 고용유지지원금을 신청했다. 쌍용차 관계자는 "지난 11월에 실시한 관리직 안식휴직과 관련해 자금을 신청했다"고 말했다.

쌍용차는 지난 1일 전 임직원의 고용안정을 최우선시 하겠다는 방침을 전제로 경영이 정상화될 때까지 복지혜택을 한시적으로 중단하는 등의 대책을 내놓은 바 있다.

업계 관계자는 "자동차 회사들이 감산에 이어 인력감축까지 들어갈 경우 산업전반에 큰 파장일어날 것"이라며 "이번 지원요청은 인력 구조조정을 최대한 억제하기 위한 고육지책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노동부는 GM대우와 쌍용차의 고용유지지원금 요구에 대해 지원여부 및 규모 등을 심사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노동부 관계자는 "어느 회사든 심사를 통해 정해진 자금지원 요건에 맞으면지원할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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