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플레이 수익호전 쉽지않다"

김나래 MTN기자 | 2008.12.01 10:33

[MTN 장철의 마켓온에어] 실시간 기업리포트

'부자되는 좋은 습관, 대한민국 경제채널' MTN이 한국 방송사상 처음으로 선보이고 있는 '방송에서 리얼타임으로 보는 기업리포트' 시간입니다. 김나래 기자가 전합니다.

[앵커] 어떤 종목 리포트들 가지고 나오셨나요?

- 오늘은 종목 2가지를 준비했습니다. 요즘 건설 주에서 리스크가 낮은 종목이 있다고 해서 가지고 나왔습니다. 현대건설인데요. 리포트를 살펴보면 주택사업에서 재개발, 재건축과 수도권 비중이 높으며, 미분양도 3분기말을 기준으로 2,500세대 정도로 주택 사업 리스크가 낮은 점들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또 유동성 리스크가 가장 적은 회사중 하나고 균형있게 배분된 사업 포트폴리오가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봤습니다. 건설의 절대강자. 공공 예산 확대에 따른 최대 수혜주로 공공부문 확대시 수주 확대가 기대된다고 말했습니다. 투자의견은 매수고 목표주가는 6만 9천 400원을 제시했습니다.




'약세장에서 빛나다.'라는 제목의 아이디스 종목 살펴보겠습니다.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견조한 수익성을 시현하고 있고 2009년에는 제품의 여러 가지 변화가 가시화되고 있어 기대를 해볼만한다고 하고 있습니다.또 높은 밸류에이션이 매력이라는 말도 빼놓지 않았습니다. 상대주가 수익률 뛰어나 약세장에서 안정적 투자의 대안이 될 수 있다는 점을 말하고 있습니다. 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 17,000원 유지라는 입장을 보였습니다.

[앵커]오늘은 어떤 업종리포트들 준비됐나요?

-지난 주 조선사들 주가는 한진중공업현대중공업만이 상승 했고 나머지 조선업체들은 하회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조선주 리포트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송상훈 연구원은 낙폭과대에 따른 기술적 반등이 마무리 단계에 들어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해운시장에 리스크 요인이 상존하고 있는데요. 발주 급감과 신조선가 하락 등 신조시장이 위축되고 있다는 점과 벌크선 중심으로 수주취소 소식과 추가발생 가능성 등의 우려가 부각되고 있습니다.

조선3사는 장기적으로 고마진의 수주잔고를 확보한 상태에서 후판 가격까지 하락하는 점을 고려할 때 우수한 실적 모멘텀을 확보하고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주가 상승을 제약하는 요소들이 있기 때문에 단기적으로는 힘들지만 장기적으로는 맑음이라는 전망을 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음식료업종으로 가보겠습니다. 2009년 내수부진에도 음식료업종은 오히려 실적이 개선되어 불황기의 안전한 선택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2009년 평균수입곡물가가 하락해 어닝모멘텀 발생할 것이고 음식료제품은 경기민감도가 낮기 때문에 경기하강기에도 안정적인 실적을 기대 할 수 있다는 점을 꼽았습니다.

마지막으로 원재료수입액이 수출액의 2배로 환율하락할 때 수혜를 볼 수 있다는 점을 들었습니다. CJ제일제당오리온을 관심있게 볼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고 투자의견은 중립에서 비중확대로 상향조정했습니다.

끝으로 디스플레이를 보겠습니다.

2008년 블랙프라이데이 판매를 보면 작년보다 3%증가했고 다음날 사이버 먼데이와 크리스마스 세일까지 할인판매가 지속적이었습니다. 하지만 신영증권의 윤혁진 연구원은 연말 소비 증가는 미지수고 대체적으로 부정적이라는 입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주요 LCD TV의 할인판매로 삼성전자의 선전이 예상되고 있지만 소비심리의 개선 없이는 LCD 산업 공급과잉이 해소되기는 힘들다고 봤습니다. 디스플레이 산업에 대한 투자의견은 중립을 유지한다고 밝혔습니다.

지금까지 실시간 리포트 였습니다

이 기사의 관련기사

베스트 클릭

  1. 1 "네 남편이 나 사랑한대" 친구의 말…두 달 만에 끝난 '불같은' 사랑 [이혼챗봇]
  2. 2 노동교화형은 커녕…'신유빈과 셀카' 북한 탁구 선수들 '깜짝근황'
  3. 3 "바닥엔 바퀴벌레 수천마리…죽은 개들 쏟아져" 가정집서 무슨 일이
  4. 4 "곽튜브가 친구 물건 훔쳐" 학폭 이유 반전(?)…동창 폭로 나왔다
  5. 5 "당신 아내랑 불륜"…4년치 증거 넘긴 상간남, 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