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 '친환경' 상용차 제동시스템 개발

머니투데이 이진우 기자 | 2008.11.26 13:26

"세계 최저 중량·가격, 최고품질 국내 독자개발"

현대모비스가 세계 최저 중량 및 가격과 최고품질의 상용차용 제동시스템을 독자적으로 개발, 일본과 독일의 2~3개 업체가 독점해온 글로벌 시장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현대모비스는 최근 상용차용 제동시스템 'MEB2-AT'(MOBIS Electronic Brake 2 - ABS Truck)를 개발해 현대차의 카운티·마이티 등 2개 차종에 우선 공급을 시작한다고 26일 밝혔다.

2년간 총100억원이 투입된 ‘MEB2-AT’는 상대적으로 외형이 큰 상용차의 특성에 맞춰 다양한 급제동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차량 자세 불안정화를 최소화하고, 안전한 제동거리를 확보하는데 중점을 두고 개발됐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상용MEB를 장착한 차량은 기존 시스템 장착 차량에 비해 제동 안정성·제동거리 측면에서 탁월한 성능을 나타내고 있으며, 시스템 작동 시 발생하는 소음 정숙성 또한 타 경쟁사 대비 월등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이 제품은 현재 전 세계에서 출시되는 상용차량 제동시스템 가운데 최소 중량"이라며 "기존 수입품 대비 1/5수준인 2.2Kg까지 제품무게를 줄여 연비를 높이는 등 친환경부품 개발의 세계적인 트렌드에 맞췄다"고 덧붙였다.


현대모비스는 중국 우시공장에서 생산되는 이 제품이 개당 원가를 기존 수입품 대비 50% 이상 줄이면서 향후 5년간 약 1000여억 원의 수입대체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개발을 담당한 이승호 전자제동설계팀 부장은 “탑승 인원이 많고 화물적재를 목적으로 하는 상용차는 안전을 위한 제동시스템 및 경량화에 따른 연비개선 등이 핵심 경쟁력"이라며 "상용차MEB를 통해 현대·기아차의 상용차 경쟁력 향상은 물론 타 해외업체들을 대상으로 한 수주활동도 확대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현대모비스는 올해 초부터 양산 중인 승용MEB와 함께 국내 최초로 상용MEB를 개발함으로써 미래 핵심사업인 ‘차량통합 제어시스템’ 개발에도 한발 더 다가서게 됐다.

이 시스템은 제동·조향·현가 등의 개별 시스템들을 통합 제어해 최적의 주행안정성을 확보해주는 ‘섀시통합제어시스템’과 차량의 충돌을 예방해주는 ‘능동형안전시스템’을 결합한 개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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