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업계 구조조정 어떻게 진행되나

머니투데이 오상연 MTN기자 | 2008.11.19 19:19
< 앵커멘트 >
글로벌 금융, 경제 위기 속에 어려운 것은 건설업계만이 아니었습니다. 조선업계에서도 자금난이 심각한 중소형 기업들을 중심으로 한 구조조정의 칼바람이 불어닥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오상연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지난 해 까지만 해도 조선업계는 유례없는 호황을 누렸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세계적인 경기 침체로 수주 물량이 크게 감소했습니다.





올해 조선업체의 수주량은 지난 해의 절반 수준 밖에 되지 않습니다.

특히 중소 조선업체는 자금 유통에도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조선업체가 선박수주 계약을 하면서 받은 선수금을 쓰려면 은행으로부터 환급 보증을 받아야 하는데 은행들은 쉽게 나서지 않고 있습니다.

환급보증을 서주면 조선소가 배를 인도하지 못할 때 은행이 대신 돈을 내 줘야 하는데 은행들의 사정도 좋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조선업 업황은 크게 나빠져 조선 경기를 나타내는 발틱 운임지수는 지난 5월부터 크게 떨어지고 있습니다.

자체 업황과 은행 사정이 모두 좋지 않아 악재가 겹친 셈입니다.

은행연합회는 기자간담회를 통해 조선업종은 은행의 중소기업 지원 프로그램인 패스트 트랙을 통해 지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인터뷰] 유지창 은행연합회장 : "대주단을 새로 만들기에는 너무 시간이 촉박하기 때문에 문제가 생긴다면 기존에 있는 프로그램에 넣어도 크게 어렵지 않게 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패스트 트랙 프로그램이란 조선업체를 4개의 등급으로 분류해 A, B 등급 에게는 자금을 지원하고 C 등급에게는 워크아웃을 D등급은 퇴출시키는 방안입니다.

기업의 재무위험과 현금흐름 등을 감안한 구조조정 방안입니다.

그러나 개별 은행의 지원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건설업체의 '대주단 협약'을 조선업체에도 적용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어 조선업계의 구조조정이 어떤 방식으로 전개될 지 주목되고 있습니다.

MTN 오상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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