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승태 금융위원회 사무처장은 17일 기자간담회에서 "대주단 협약 가입 건설사에 대해서는 1년간 채무유예와 신규 자금지원이 이뤄진다"며 "건설사들이 대주단 협약에 대해 걱정하고 오해하고 있는 부분을 해소하기 위해 18일 설명회를 가질 계획"이라고 밝혔다.
임 사무처장은 "협약에 가입하면 (자금사정이)안 좋은 것으로 보여질 수 있다는 점은 이해한다"며 "하지만 은행들이 대주단 협약에 아무 건설사나 받아주는 것이 아니라 살릴 수 있는 기업만 가입시킨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결국 대주단 협약은 살생부가 아니라 상생부"라며 "평판 리스크 때문에 건설사들이 가입을 주저하고 있어 여러 건설사가 함께 가입할 수 있도록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대주단 협약을 정부가 강제하거나 신청 마감시한을 정했다는 일부 보도에 대해서는 전면 부인했다.
임 처장은 "과거 외환위기 당시에는 이미 쓰러진 기업을 처리하는 과정이었기 때문에 강제적인 방식이 동원됐다"면서 "하지만 지금의 대주단 협약은 살아 있는(부실 징후가 있는) 기업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강제할 수 없고 시한을 정해놓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는 또 "다만 대형사들이 들어오면 소형사들도 가입이 한결 쉬울 것"이라며 "이는 정부가 나서기 보다는 은행들이 잘 설명해야 하고 (문제를)풀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임 처장은 자산관리공사(캠코)가 저축은행 프로젝트 파이낸싱(PF) 대출채권을 매입한다는 것으로 사실과 다르다고 해명했다. 그는 "캠코가 매입하는 것은 부실채권으로 당장 나설 상황은 아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