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해운株,中정책 불구 "업황리스크 여전"

머니투데이 김유경 기자 | 2008.11.10 16:19

(상보)

조선·해운주가 피치의 한국 신용등급 전망 하향조정에도 불구하고 중국의 4조 위안(한화 약 775조원) 규모의 경기부양책에 힘입어 큰 폭으로 급등했다. 그러나 증시 전문가들은 "이번 정책으로도 악화된 업황을 반전시킬 수는 없다"며 주의를 당부했다.

10일 현대미포조선은 가격제한폭인 14.93% 올라 12만7000원에 장을 마감했고, 현대중공업은 9.15% 급등했다. 삼성중공업대우조선해양도 장중에는 모두 10%대까지 올랐다가 각각 3.18%, 0.94%의 상승률로 마감했다.

한진해운(14.04%), STX팬오션(12.08%), 대한해운(10.99%) 등 해운주도 급등했다.

증시 전문가들은 이날 조선·해운주의 주가 급등에 대해 "추세적인 반등이 아니라 낙폭과대에 따른 기술적 반등이 중국 경기부양책이라는 재료로 인해 크게 반응한 것일 뿐"이라고 입을 모았다.

송상훈 교보증권 연구원은 "벌크선운임지수(BDI)가 830까지 떨어지는 등 현재 벌크 시황은 해운사의 부도직전 수준에 이르렀다"며 "중국 경기가 부양되면 벌크 시황은 개선되겠지만 이미 벌크 공급이 과잉 상태이므로 새로운 수주를 기대할 수는 없다"고 지적했다.

이종환 굿모닝신한증권 연구원은 "중국의 부양책은 이미 한달전에도 나왔던 이야기"라며 "실제로 진행될지 여부를 지켜봐야하며, 구체적인 내용이 나와야 정말 숫자적으로 반영될지 가늠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해운업계에 따르면 2005년 이후 2~3년간 대형선대 확보 목적 등 이벤트성 발주가 과다해 2008년 4.8%포인트, 2009년 3.9%포인트, 2010년 0.6%포인트씩 컨테이너 초과공급이 발생할 것으로 전망했다.

따라서 조선·해운주의 추세적인 반등은 업계가 적극적인 조정 노력을 한다는 전제하에 2010년 이후에나 기대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안지현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시황이 다시 살아나려면 선박 취소 등 조정이 빨리 나타나야 한다"며 "단기 모멘텀은 후판 공급량의 안정화로 원가부담이 적어지는 2009년 하반기쯤으로 전망되며 추세적인 모멘텀은 2010년에나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송상훈 연구원도 경쟁력이 떨어지는 중국 벌크 업체들의 구조조정이 이뤄져야 시장이 안정될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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