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나 현대차는 4분기에는 3분기 수출액 29억달러의 두 배 실적을 달성할 것으로 기대했다. 아울러 미국시장에서 3% 점유율도 무난할 것으로 내다봤다.
현대차는 23일 여의도 증권선물거래소에서 3분기 기업설명회를 갖고 6조545억원의 매출을 올려 전년 동기대비 14.5% 감소했다고 밝혔다.
영업이익은 1045억원으로 70.7% 급감하고 순이익도 직격탄을 맞아 37.8% 감소한 2648억원에 그쳤다. 현대차의 3분기 영업이익은 2000년 이후 분기별 최저 수준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상반기까지 제네시스와 쏘나타 트랜스폼 등 주력차종 판매가 늘고 환율 상승에 힘입어 향상된 실적을 기록했으나 3분기에는 노사협상 장기화에 따른 가동률 저하로 판매가 부진했다"고 말했다.
판매현황을 보면 31만2291대로 지난해 3분기 대비 17.7% 감소했다. 내수와 수출은 각각 12만1771대, 19만520대로 19.9%, 16.3%가 줄었다. 노사협상 장기화와 부분파업이 이어진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현대차 관계자는 "글로벌 전체 판매를 보면 시장 수요를 상회했다"며 "9월까지 전년 동기대비 10% 증가한 약 220만대(현지판매)를 판매해 세계 메이커 중 유일하게 두 자릿수 성장세를 유지했다"고 설명했다.
3분기 국내 노사협상의 장기화는 해외 생산량 증가가 도드라져 보이는 효과로 이어졌다.
이 기간 현대차는 국내공장에서 31만2291대를 판매해 전년 동기대비 17.7% 감소한 반면 미국과 중국, 러시아, 인도 등 해외공장에선 27만724대로 21.9% 증가했다.
3분기까지 누계치를 봐도 국내는 122만524대로 지난해와 거의 같았지만 해외에선 85만2292대로 25.8% 증가했다.
노사협상의 장기화와 계속 이어진 부분 파업이 이 같은 차이를 초래한 것으로 풀이된다.
박동욱 재무관리실장(이사)는 "연간 목표의 달성 가능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며 "33조원 매출에 영업이익률 6.5% 달성이 가능할 전망"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3분기 저조한 실적을 딛고 4분기에는 수출액이 29억달러의 두 배 수준을 달성할 것으로 관측된다"며 "미국에서는 연간 3% 점유율이 무난할 전망"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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