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부, '좌편향 교과서' 수정 착수

머니투데이 최중혁 기자 | 2008.10.16 16:37

국사편찬위 가이드라인 제시 따라..."대한민국 정통성 명확히 해야"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좌편향 역사교과서' 문제와 관련해 국사편찬위원회가 내용 수정 필요성을 인정하고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

교육과학기술부는 지난 15일 한국 근현대사 교과서 6종에 대한 분석보고서를 국사편찬위로부터 제출받아 교과서 수정안을 만들 예정이라고 16일 밝혔다.

국사편찬위는 지난 7월 24일 교과부로부터 근현대사 교과서 분석을 의뢰받고 중도적 성향의 학계 중진 10명으로 구성된 '한국사교과서심의협의회'를 발족, 분석을 진행해 왔다.

분석 결과 국사편찬위는 개관 12개항, 단원별 서술방향 37개항 등 모두 49개항의 교과서 서술방향(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현대사회의 발전' 단원을 서술할 때에는 대한민국 정부가 대한제국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를 계승한 정통성 있는 국가임을 설명해야 한다.

이승만 또는 이승만 정부의 역할 부분에 있어서는 대한민국 정부 수립에 기여한 긍정적인 면과 독재화와 관련한 비판적인 점을 객관적으로 서술하도록 했다.

특히 북한정권의 성립과 변화 과정을 사실 중심으로 객관적으로 서술하고, 북한 사회의 비판적인 면도 함께 서술해야 하며, 북한 자료를 인용할 때는 체제 선전용 자료에 유의해 신중을 기할 것을 주문했다.

또 북한 주체사상 및 수령 유일체제의 문제점, 경제정책의 실패, 국제적 고립 등으로 인해 북한 주민이 인권억압, 식량 부족 등 정치 경제적으로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사실을 서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 밖에 대한민국이 성취한 민주주의와 경제발전이 깊은 상관관계가 있음을 교과서에 담아야 한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국사편찬위는 "국가수준에서 학습평가가 시행되는 교육현실을 고려할 때 교과서별로 교육내용과 수준에 커다란 편차가 나타나는 것은 교육적으로 바람직하지 않다"고 가이드라인 제시의 이유를 설명했다.

또 "역사해석에서 편향성을 피하고 교과서 내용의 타당성과 공정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일정한 범위에서 서술방향 제시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교과부는 국사편찬위의 이 같은 분석결과와 '역사교과전문가협의회'를 활용해 학술적, 교육적 측면을 종합적으로 반영한 교과서 수정안을 조만간 마련하기로 했다.

이달 말까지 교과서 발행사에게 수정권고안을 제시하고 다음달 말까지는 최종 수정, 보완작업을 마무리해 내년 3월 학기에 쓰이는 교과서부터 바뀐 내용을 반영할 계획이다.

심은석 교과부 학교정책국장은 "국사편찬위원회의 가이드라인을 토대로 수정안을 만들어 교과서 집필진과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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