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스토리텔링으로 신화를 창조하라

머니위크 황숙혜 기자 | 2008.10.02 15:37


# 나이키라는 스포츠 브랜드는 그리스 신화의 날개 달린 승리의 여신 '니케'에서 유리했다. 나이키 창립자 필 나이트는 나이키 운동화의 기능을 강조하는 것이 아니라 스포츠 정신과 꿈을 연결함으로써 나이키 에어를 단순한 운동화 이상으로 승화시켰다.

# 아돌프 히틀러는 사람들의 기억에서 사라진 베다신화에서 찾아낸 몇 가다의 스토리로 독일 민족의 미래를 짜려고 했다.

이처럼 스토리텔링은 기업이나 산업, 국가 전체의 운명을 바꿀 수 있는 힘을 지녔다. 마케팅과 브랜딩을 넘어 바야흐로 스토리텔링의 시대가 열렸다.

'신화창조의 비밀 스토리'(웅진윙스 펴냄)는 스토리텔링 시대를 조망하는 한편 개인이든 기업이든 진실을 바탕으로 한 스토리를 만들 줄 알아야 하는 시대에 이야기꾼으로 살아가는 방법과 함께 신화를 창조하는 것이 무엇이며 새로운 신화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를 이야기한다.

케네디는 태고적부터 하늘을 날고 싶어 했던 인류의 욕망과 영토 확장과 팽창이라는 미국의 운명 등 두 가지 스토리를 내세워 항공우주 산업에 대한 명분을 세웠다. 탄산음료의 대표주자인 코카콜라와 펩시콜라는 홈페이지를 통해 자신들의 기원을 소개했는데 그 형식은 크게 다르다. 코카콜라가 사람에 관한 스토리를 제시한 반면 펩시콜라의 스토리는 사실에 관한 것이다. 코카콜라는 스토리텔링을 브랜드 구축의 한 가지 방법으로 채택한 셈이다.


스토리를 어떤 방식으로 전달하는지, 줄거리의 어떤 부분을 강조하는지에 따라 대중에게 전달되는 스토리는 달라진다.

저자는 하나의 기업과 산업, 개인과 관련한 스토리텔링의 사례와 노하우를 소개하는 한편 스토리의 무한한 가능성을 이야기한다. 또 탁월한 스토리는 인간의 내면을 흔들고, 행동을 불러일으키며, 산업을 만들어낸다고 강조한다.

유럽 월트디즈니의 도미니크 버스 전임 수석부사장은 "훌륭하고 감동적인 스토리가 강력한 브랜드를 형성하는 열쇠가 되는 이유와 그 과정을 환상적으로 보여주는 책"이라고 평가했다.

◇ 신화창조의 비밀 스토리/라이언 매튜스, 와츠 왜커 지음/이수경 옮김/웅진윙스 펴냄/276쪽/1만2000원

베스트 클릭

  1. 1 "몸값 124조? 우리가 사줄게"…'반도체 제왕', 어쩌다 인수 매물이 됐나
  2. 2 [단독]울산 연금 92만원 받는데 진도는 43만원…지역별 불균형 심해
  3. 3 점점 사라지는 가을?…"동남아 온 듯" 더운 9월, 내년에도 푹푹 찐다
  4. 4 "주가 미지근? 지금 사두면 올라요"…증권가 '콕' 집은 종목들
  5. 5 '악마의 편집?'…노홍철 비즈니스석 교환 사건 자세히 뜯어보니[팩트체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