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코스피는 분수령에…

남궁원 외부필자 | 2008.09.26 11:41
역시나 러프하게 그은 추세선으로 시작해 본다. 여기 분수령이다. 그냥 추세선으로 보아도 중요해 보이지 않는가? 1490 후반, 크게는 1500 초반까지 이 자리는 분수령이다. 상승 추세로의 복귀냐 하락 추세로의 재반격이냐 하는 중요 자리라고 생각이 된다.



니케이 차트다 우리나라와는 모양이 사뭇 다름을 알 수 있다. 가파른 하락 추세대는 돌파했으나 그 위로 아직 추세선 저항들이 첩첩 산중이다.



다우 차트다. 그다지 볼 건 없지만 계속 저항대에 밀려 되밀리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오늘 장중 선물이 급등세더니 일단은 초반에 별 볼 일 없는 흐름이다. 오늘 종가 흐름은 어떻게 될지 모르겠지만…. 다우가 전 저점을 이탈하는지의 여부가 관심사이다.



이 자리 필자는 정말 중요한 자리라 단언한다. 돌파하면 위로 열리는 것이고 막히면 아래로 다시 붙일 것이고 단기 100포인트 정도의 움직임을 가늠할 수 있는 자리라 생각한다. 이런 자리일수록 조심해서 거래를 해야 할 것이다. 한 방향으로의 섣부른 판단은 한달 농사를 망칠 수도 있다.


지금부터 이번 물 승부는 시작이라 생각한다. 초반의 급등락이 옵션의 양프리만 잔뜩 붙여 놨으며 다른 나라에 비해 이상한 모습의 코스피 차트는 의구심을 품게 하나 하여튼 다른 나라와 다른 모습의 고점 돌파 싸움이다.

목, 금요일 시장을 잘 보고 중기적인 흐름을 잡아라. 필자의 뷰를 참고로 해서 보면 크게 틀리진 않을 것이다. 모 증권 사이트들에서 혹시 시리우스 투자란 이름을 보면 필자와 동일인이니 뷰가 비슷하더라도 놀라시지 않도록 해라.

진검 승부의 시작, 모두들 파이팅해서 좋은 결과 있길 바란다.

이 기사의 관련기사

베스트 클릭

  1. 1 "밥 먹자" 기내식 뜯었다가 "꺄악"…'살아있는' 생쥐 나와 비상 착륙
  2. 2 "연예인 아니세요?" 묻더니…노홍철이 장거리 비행서 겪은 황당한 일
  3. 3 "몸값 124조? 우리가 사줄게"…'반도체 제왕', 어쩌다 인수 매물이 됐나
  4. 4 박수홍 아내 "악플러, 잡고 보니 형수 절친…600만원 벌금형"
  5. 5 [단독]울산 연금 92만원 받는데 진도는 43만원…지역별 불균형 심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