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이머징마켓서도 판매 감소세 -LIG證

머니투데이 김유경 기자 | 2008.09.23 08:49
LIG투자증권은 23일 자동차판매가 선진국에 이어 대표적인 이머징 마켓인 중국, 인도에서도 감소세로 반전된 가운데 소형차는 증가해 현대차와 기아차에 기회라고 밝혔다. 업종 투자의견은 '비중확대', 최선호주로는 기아차현대차, 현대모비스를 꼽았다.

중국의 8월 승용차 판매는 45만1000대로 전년동월대비 6.2% 감소했다. 안수웅 리서치센터장은 "중국의 승용차 월별판매증가율이 감소세를 보인 것은 2003년 1월이후 처음있는 일"이라며 "이는 6월말 가솔린 디젤 가격이 20% 인상되고, 주식시장과 부동산 시장이 부진함에 따라 소비심리가 빠르게 악화됐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인도의 승용차판매는 7월에 이어 8월에도 5.0% 감소했다. 인플레이션 억제를 위해 기준금리를 빠르게 인상했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2003년 기준금리는 7%였지만 지금은 14%다.

2008년 1~8월 세계 자동차 판매의 SAAR(seasonally adjusted annualizedrate)도 2001년 이후 처음 감소세를 보이며, 전년보다 0.1% 줄어든 6539만대를 기록했다.


세계 자동차 판매가 감소세로 반전됐지만 소형차 판매는 오히려 전년대비 증가세를 이어간 것으로 추정됐다.

안 센터장은 "미국시장에서 8월까지 소형차 판매는 8.9% 증가했으며, 러시아의 경우 수입차 모델별 판매 10위까지가 소형차로 채워지는 등 1600cc 이하 소형차 판매는 전세계 시장에서 호조세를 나타내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자동차의 필수재적인 성격 때문에 차급하향 현상이 심화될 것이 분명하다"며 "경쟁력 있는 소형차 공급이 업체간 판매실적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전망했다. 따라서 인도, 중국, 슬로바키아, 체코 등 저비용지역에서 소형차 공급능력이 강화되고 있는 현대차와 기아차에겐 최근의 산업환경 변화가 위기이자 기회요인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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