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드 피해자 우리은행에 단체보상 요구

머니투데이 권현진 MTN 기자 | 2008.09.19 15:42

'우리파워인컴펀드 비상대책위원회' 우리은행 본점 항의방문

'우리파워인컴펀드 1, 2호'로 피해를 본 투자자들이 19일 우리은행 본점에 항의 방문했다. 피해자들은 소송추진을 준비하고 있지만 공개적으로 단체보상을 요구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은행장은 나타나지 않았으며 부은행장과 PB사업단장이 나와 중재를 시도했다.

다음 카페 '우리파워인컴펀드 비상대책위원회' 가입자 중 약 50명은 오전 10시반 경 회현역 앞 우리은행 본점에 집결했다. 가입자들은 '은행장을 만나게 해달라'며 사내 출입을 요구했지만 우리은행 측은 경비업체를 동원해 입구를 막았다.

지난 2005년 '우리파워인컴펀드 1호'에 가입한 오원금(56)씨는 1억을 투자해 반토막이 날아갔다며 한숨을 쉬었다. 오씨는 "펀드에 '확정금리'라는 단어를 사용해 혼란을 부추겼다"며 은행측에 자발적인 보상을 요구했다.

역시 1호에 가입한 이중호(74) 역시 분노를 토로했다. 이씨에 따르면 이씨 아내의 정기예금 추천부탁에 은행측은 펀드 가입을 적극 권유했다. 이씨는 "이제 우리 아내는 요양원에도 갈 수 없게 됐다"고 말했다. 이씨는 원금 3000만원 중 578원가량을 제외하고 모두 잃은 상태다.

신미정(35)씨는 은행측을 향해 지점에서 보낸 SMS를 보여주며 항의하기도 했다. SMS는 새로 출시된 주가연계증권(ELS)을 홍보하는 내용으로 8월 말 가입 지점에서 날아온 것이다. 8월 말은 지수 등락에 ELS 10개중 1개는 원금 손실이 난 시기. 신씨는 "은행 고객관리의 총체적 부실을 보여주는 사례"라고 주장했다.


문제는 '우리파워인컴펀드' 가입자들이 대부분 50대 이상의 장년ㆍ노년층이란 점이다. 노후 자금을 투자한 가입자가 적지 않아 상대적으로 타격이 크다는 것. 우리파워인컴펀드는 원체 보수적인 실제 이날 우리은행 본점에 집결한 50명 중 30여명 이상이 50대 이상 장년층이었다.

운용보고서도 허점이 많은 것으로 드러났다. 운용보고서를 확인한 결과 상품설명은 허술하기 그지없었다. '10대 종목 보유현황'에는 'CEDO ELS 1'이라는 문구가 전부였다. 상품 특성상 보수적인 가입자가 많아 파생상품에 대한 지식이 전무한 노년층은 '확정금리'와 '원금지급'만을 기억하고 있는 것이다.

이순우 우리은행 부행장이 전면에 나서 성난 투자자에게 사과를 시도했다. 이 부행장은 "안타까운 심정은 이해하며 결과에 도의적 책임을 느낀다"면서도 금융기관의 속성상 일방적 조치는 관행이 아니라고 말했다. 또 법률적 판단에 의거한 공정한 해결을 바란다고 덧붙였다.

PB측은 억울하다는 입장이다. 우리CS자산운용에서 제시한 안내문에 따라 투자설명서를 작성했을 뿐이라는 것. 안내문은 협회의 승인을 받았으며 '국고채'라는 용어를 사용해 판매원의 혼란을 가중시켰다. 이정훈 우리은행 PB사업단 차장은 올 초부터 3000만원 이상 고객을 대상으로 모니터링을 실시하는 등 최근 들어 고객관리가 강화되고 있음을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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