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국내채권 "사자"..위기설 진화?

더벨 황은재 기자 | 2008.09.08 15:58

6개월 이하 통안·은행채 집중→시장 변동성 확대 우려

이 기사는 09월08일(15:41) 머니투데이가 만든 프로페셔널 정보 서비스 'thebell'에 출고된 기사입니다.


패니매와 프레디 맥에 대해 미국 정부가 2000억 달러 규모의 공적 자금을 투입하기로 함에 따라 외국인의 국내 채권 재투자 가능성이 높아졌다. 그간 국제금융시장에서 상승일로에 있던 한국물의 신용위험도 한결 완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미 재정거래 기회가 축소되기 전에 채권 매수에 나서는 움직임이 포착되고 있다. 외국인들은 만기는 짧으면서 국고채보다는 금리가 높은 통안증권이나 은행채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외국인 채권유입 지속..한은 "이달중 22억달러 매수"

8일 달러/원 통화스왑(CRS)의 금리가 전일대비 8~10bp 가량 상승하고 있다. 이자율스왑과 채권금리가 소폭 하락한 것과는 대조적이다. CRS는 리보(LIBOR) 6개월물과 원화 고정금리를 교환하는 시장으로 CRS 금리 상승은 원화 값이 오르고 있음을 의미한다.

한국은행은 이달 중 외국인과 외국은행 국내지점이 매수한 채권규모는 22억달러(약 2조3000억원 규모)라고 밝혔다. 금융감독원의 외국인 채권 순매수는 5일 현재 1조1769억이다.

안병찬 한은 국제국장은 "이달 들어 외국인들이 7억달러어치, 외은지점이 15억달러어치 국내 채권 순매수를 보이고 있어 이번 달 외국인과 외은지점이 원화채권 순매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안 국장은 "차익거래 유인인 스왑베이시스가 200bp 이상 되는 상황에서 재투자 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고 강조했다.

미국 정부가 양대 모기지 업체에 2000억달러의 구제금융을 집행 결정도 외국인 채권 매수세 유입을 가속화할 것으로 보고 있다.


권영선 리만브라더스 이코노미스트는 "구제금융으로 67억달러에 달하는 외국인 채권 만기가 대성공적으로 롤오버 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외국인 채권 가운데 85%가 선물환으로 헤지 돼 있어 외환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라고 전망했다.

국내은행 스왑딜러도 "미국의 구제금융으로 달러 유동성이 개선될 것이란 기대로 CRS 금리가 상승하고 있고 이번주 예정된 외국인 채권 만기 롤오버 거래가 일어나면 CRS 금리가 더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고 내다봤다. 10일 5조원의 국채 만기와 외국인 선물환 거래 만기가 일치한다면 CRS나 외환스왑(FX스왑)에서는 이날 재투자를 위한 거래가 일어나게 된다.

◇ 외국인 재정거래, 국고채→'통안채, 은행채'

외국인들이 롤오버 대상으로 삼는 채권은 국고채가 아닌 통안증권과 은행채인 것으로 분석됐다. 통안채는 국고채에 버금가는 신용도를 지니고 있지만 지난 8월 이후 통안채 금리 국고채보다 0.50%포인트 이상 높아졌다. 통안증권의 상대적 가격 하락폭이 다른 채권에 비해 더 컸다.

8월말 이후부터는 은행채가 외국인이 찾는 채권으로 자리 잡고 있다. 신동준 현대증권 채권분석팀장은 "3개월~1년물의 재정거래 기대수익률이 230~240bp 내외로 비슷해짐에 따라 외국인들은 단기물을 활용한 재정거래 에 치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외국인들은 그러나 1년이상 장기채권보다는 6개월 미만의 채권 매수에 집중하고 있다. 최근 2주간 3~6개월 만기 채권 순매수 비중이 62%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외국인 매수가 확대되기 시작한 지난 2007년 7월 이후 채권 매수는 2년 만기 내외가 주를 이뤘던 것과는 대조적이다.

이 때문에 금융시장 한편에서는 외국인들의 단기채권 매수가 금융시장 변동성을 키우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재형 동양선물 애널리스트는 "글로벌 유동성 상황이 개선되지 않는 한 외국인 채권 만기에 대한 불안감이 오는 12월이나 내년 초에 불거질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베스트 클릭

  1. 1 노동교화형은 커녕…'신유빈과 셀카' 북한 탁구 선수들 '깜짝근황'
  2. 2 '황재균과 이혼설' 지연, 결혼반지 뺐다…3개월 만에 유튜브 복귀
  3. 3 "밥 먹자" 기내식 뜯었다가 "꺄악"…'살아있는' 생쥐 나와 비상 착륙
  4. 4 "당신 아내랑 불륜"…4년치 증거 넘긴 상간남, 왜?
  5. 5 1년 전 문 닫은 동물원서 사육사 시신 발견…옆엔 냄비와 옷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