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블 "와이브로로 무선 진출 타진"

머니투데이 김은령 기자 | 2008.09.09 09:30

신규사업자 선정 가능성 대두... MVNO 대안으로 급부상

와이브로 신규 사업자 선정 가능성이 대두되면서 이동통신 시장 진출을 두고 고민해 온 케이블TV업계(SO)에 와이브로가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정부가 와이브로에 번호를 부여, 음성서비스 허용을 검토하고 있어 현실성은 더욱 높아지고 있다.

케이블TV업계 관계자는 9일 "케이블 협회 차원에서 와이브로 허가 취득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며 "SO의 무선인프라 확보 방안으로 와이브로가 논의되고 있다"고 밝혔다.

케이블업계는 지난해부터 방송통신업계의 본격적인 경쟁을 예상해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를 주축으로 무선 진출을 검토해왔다. 현재 태스크포스(TF)팀을 구성해 가상이동통신사업자(MVNO)와 와이브로를 통한 직접 사업 두 가지 안을 놓고 검토 작업을 진행 중이다.

케이블TV업계는 방송통신시장에서 유효경쟁을 하기 위해서는 무선인프라 확보가 필수적이라는 입장이다.

특히 최근 정부가 와이브로에 음성을 탑재하고 신규 사업자를 선정키로 하면서 와이브로를 통한 이통 시장 진출 논의가 본격화되고 있다.

SO가 와이브로 사업에 진출할 경우 결합상품 전략이 강화돼 가계 통신비 절감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주장이다. SO는 또 신규투자 확대로 방송통신 산업 발전에 기여 효과도 커 정부 정책과도 일맥상통하다는 입장이다.

초기 케이블TV업계의 유력한 무선 진출 방안으로 논의됐던 이동전화 재판매(MVNO)의 경우 지난 5월 관련 법안인 '전기통신사업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하지 못하면서 이번 18대 정기국회에서 재추진되는 상황이다.


무엇보다 이동통신사의 망을 빌려 사업을 해야 하는 MVNO는 도매사업자인 이통사와 요금 경쟁을 해야 하는 부분이 부담이다. 특히, '투자 확대 유도'라는 방통위의 핵심 정책 방향을 감안할 때 투자 대신 마케팅 경쟁이 불가피한 MVNO 정책을 정부가 활성화할 지도 미지수다.

이에 따라 와이브로나 주파수 배정 등을 통한 직접 사업에 무게 중심이 기울고 있다.

와이브로 사업도 걸림돌이 없는 것은 아니다. 우선 천문학적인 투자비가 문제다. 전국적으로 이동통신 사업을 하기 위해서는 기지국 설립 등 막대한 투자비가 필요하다.

SO관계자는 "와이브로 사업에 진출하게 되면 초기 투자비가 2조원 정도로 추정 된다"고 밝혔다.

SO관계자는 "MVNO 법안 처리와 와이브로 투자비 등 관련 사항을 모두 검토해 다음 달쯤 이동통신 진출 방안에 대해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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