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임금인상폭 '합리적 수준'?

머니투데이 김지산 기자 | 2008.09.03 15:46

지난해엔 무파업 퍼주기 논란..노사 '접점 찾기 노력' 흔적

'퍼주기' 논란이 일었던 지난해 현대자동차 노사협상 결과와 달리 올해는 큰 틀에서 노사 모두 '적정선'을 찾기 위해 노력한 흔적이 엿보인다.

올해 현대차 노사의 임급협상 잠정합의안을 보면 △기본급 8만5000원 인상(기본급 대비 5.61%, 호봉승급분 포함) △성과급 300%+300만원 지급 등을 큰 틀로 하고 있다.

합의안은 지난해와 상당한 차이를 보인다. 지난해의 경우 현대차 노사는 △기본급 8만4000원 인상(기본급 대비 5.79%) △성과급 300%+200만원 지급 △상여금 750%(기존 대비 50% 인상) 등에 합의했다.

지난해 인상액을 모두 합산했을 때 1인당 870만원 가량 금액이 인상된다고 당시 현대차는 추정했다. 현대차 노조원이 4만4800여명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회사 전체적으로 3900억여원의 비용이 발생한 셈이다.

당시엔 이것 말고도 사측은 노조에 연말까지 회사 주식 30주를 지급한다는 조항을 별도로 붙여 퍼주기 협상이라는 지적을 받았다. 임단협이 타결됐던 지난해 9월초를 기준으로 현대차 주가는 7만1000원대를 형성했다. 이 가격을 근거로 환산하면 1인당 200만원 이상을 더 챙길 수 있었던 셈이다.

올해는 주식 지급이라는 생소한 조항이 없고 기본급 인상폭이 지난해와 비슷했으며 성과급 지급 수준이 지난해 성과급 및 상여금 인상액과 거의 같은 규모다.


그러나 현대차 노사가 퍼주기 논란에서 완전히 자유로울 순 없을 전망이다. 동종업계에 비해 현대차 임금인상폭이 현저히 높기 때문이다.

쌍용차의 경우 △기본급 6만2000원 인상 △격려금 및 생산장려금 각각 100만원 지급 등을 골자로 한 임금인상안을 확정했다. 무노조 기업인 르노삼성차는 △기본급 7만7000원 인상 △상반기 생산성격려금 200% 지급 등에 그쳤다.

물론 쌍용차와 르노삼성차의 매출과 이익, 1인당 생산성을 현대차와 동일한 기준에서 비교하는 건 무리가 있다는 지적도 있다.

남용우 경총 노사대책본부장은 "각사마다 사정이 다르고 현대차의 임금인상폭이 지난해 주식 지급을 제외하면 비슷한 수준에서 정해졌다는 점에서 노사 모두 합리적 접점을 찾은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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