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F시장도 투자주체별 매매동향 공개

머니투데이 도병욱 기자 | 2008.08.18 12:00
앞으로는 주가지수펀드(ETF) 등 신종 증권투자상품에 대한 시장전체의 투자주체별 매매동향 정보도 증권선물거래소(KRX)를 통해 공개된다.

KRX는 9월 8일부터 홈페이지를 통해 ETF 및 주가연계펀드(ELF) 시장 전체의 투자주체별 매매동향을 추가적으로 공개한다고 18일 밝혔다. 현재는 개별종목의 투자주체별 매매동향 정보만 공개되고 있다.

다만 장중에 정보를 공개할 경우 공개목적이 불명확해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시간외시장이 종료된 오후 6시 이후 공개할 방침이다.


KRX는 "최근 펀드자금 유입금액과 자산운용사의 주식매수 금액이 6억원 이상 차이났다"며 "그 원인을 분석해본 결과 투자자별 매매동향에 최근 규모가 급증하는 ETF 등의 매매거래 금액이 포함되지 않았기 때문으로 밝혀졌다"고 분석했다.

KRX는 "ETF 등에 대한 투자주체별 매매동향 공개로 투자주체별 매매동향과 자금 흐름을 보다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을 것이며, 주식형펀드의 자금 흐름 역시 더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베스트 클릭

  1. 1 유재환 수법에 연예인도 당해…임형주 "돈 빌려 달라해서 송금"
  2. 2 "어버이날, 용돈 얼마 받고 싶으세요" 질문에 가장 많은 답변은
  3. 3 "딩크로 살래" 부부관계 피하던 남편…이혼한 아내 충격받은 사연
  4. 4 하루만에 13% 급락 반전…상장 첫날 "183억 매수" 개미들 '눈물'
  5. 5 '코인 천재' 아내, 26억 벌었다…명퇴 남편 "내가 요리할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