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N, 성장세 제동 걸렸나(종합)

정현수 기자 | 2008.08.07 13:47

분기 3천억 돌파에도 성장세는 '주춤'… 일본시장이 관건

NHN이 지난 2분기 사상 처음으로 분기매출 3000억원을 돌파하며 또다시 사상 최대매출을 올렸다. 그러나 한동안 가파르게 성장하던 기운은 한풀 꺾였다. 실제 경기침체와 더불어 최대 수익원인 검색 광고 부문 매출이 전 분기 대비 1.9% 상승하는데 그쳤다.

문제는 하반기에도 이 같은 온라인 광고 시장의 정체가 지속될 것이라는 점이다. 사상 최대 매출을 기록했음에도 이날 NHN이 연간 실적 목표를 하향 조정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다.

◇성장세 꺾인 사상최대 분기실적

NHN은 올해 2분기 실적발표를 통해 매출액 3048억원, 영업이익 1287억원, 순이익 929억원을 기록했다고 7일 밝혔다.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44.5% 늘어난 수치며, 영업이익과 순이익도 각각 전년동기 대비 45.6%, 48.2% 늘었다.

그러나 지난해까지만 해도 이어졌던 매분기 견고한 성장세는 제동이 걸린 형국이다. 실제 전분기와 비교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3.2%, 1% 성장하는데 그쳤다.

무엇보다 최대 수익원인 검색광고 매출이 불과 1.9% 소폭 상승하는데 그쳤다. 올 들어 시작된 배너광고 시장의 침체도 상반기 내내 그대로 이어지는 양상이다.

게임 부문 역시 전년대비 86.8% 성장한 934억원을 기록했지만, 계절적 비수기 여파로 전 분기 대비 3.3% 성장하는데 그쳤다.


하반기에도 이 같은 저성장 국면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NHN은 이날 실적발표를 통해 올해 매출 목표를 1조2700억원에서 1조2400억원으로, 영업이익률 목표는 42%에서 41%으로 하향 조정했다.

이에 대해 최휘영 NHN 대표는 실적발표 후 열린 컨퍼런스 콜에서 "온라인 광고도 오프라인과 마찬가지로 경색 국면을 맞고 있다"며 "게임 서비스 개편에 따라 게임 매출이 약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돼 가이던스 일부를 변경했다"고 말했다.

경기침체에 따라 검색광고와 배너광고 등 온라인 광고시장도 직격탄을 맞고 있다는 것. 또한 한게임 사행성 논란에 따른 서비스 개편에 따라 일부 게임매출도 둔화될 것이라는 게 NHN측의 분석이다.

◇일본 진출에도 속도 붙이나

NHN은 하반기 일본 검색서비스 런칭을 계기로 일본 사업에 전 방위로 나설 계획이다. 국내 경기침체와 각종 포털 규제 이슈로 정체된 성장 돌파구를 해외시장에서 찾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무엇보다 NHN은 올해 일본 검색시장 진출에 사활을 걸고 있다. 최 대표는 "올해 말 베타서비스를 시작한다는 목표로 현재 사내 서비스를 진행 중"이라며 "현재 차질 없이 진행 중이고, 네이버 검색 엔진 기술에 대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새로운 서비스를 선보일 것"이라며 강한 자신감을 내비쳤다.

일본 내 모바일 게임시장 공략도 본격화할 계획이다. 현재 일본에 런칭한 모바일 게임 '한게' 서비스를 통해 77개 모바일 게임이 현지 시장에 서비스되고 있다. 이를 연말까지 100개 수준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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