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기영 IBK투자증권 사장은 5일 여의도 63빌딩에서 열린 출범기념 기자간담회에서 “IBK 금융그룹 시너지를 활용해 기업·개인고객 모두에게 원스톱 종합금융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고부가가치 사업인 IB(기업금융)와 PB형 자산관리사업에 주력하고 중소기업 관련 PEF(사모투자펀드), PI(자기자본투자) 등 차별화된 상품 개발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또 모은행인 IBK기업은행의 18만 중소기업 고객 기반과 기업금융 노하우, 그룹내 시너지도 최대한 활용하겠다는 계획이다.
임 사장은 "IBK금융그룹의 지주회사 전환과 더불어 은행이든 증권이든 계열사 점포를 방문한 기업 또는 개인고객이 필요로 하는 금융서비스를 한 자리에서 제공받을 수 있게 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라고 밝혔다.
신설사 대거 출범 등으로 경쟁이 치열해진 것과 관련해서는 틈새상품과 독창성으로 승부를 내겠다는 전략이다. 이에 따라 기업고객에 대해서는 가업승계 지원 및 컨설팅 등의 IBK금융그룹의 시너지를 활용하고 개인고객에게는 대형할인점이나 커피 전문점 등과 연계한 소형 점포 설립에도 나선다고 IBK증권은 설명했다.
임 사장은 기존의 IBK기업은행의 중소기업 고객 등에 대해서는 “IB사업부내 ‘중소기업IB센터’를 설립해 중소기업의 직접금융 조달 지원, 컨설팅 서비스 제공 등 기업성장을 돕기 위한 실질적인 지원을 하겠다”고 말했다.
다만 " IBK투자증권이 기업만을 위한 금융회사에 머무르기보다는 정확한 기업분석을 바탕으로 기업금융 과정에서 발생하는 많은 수익기회를 개인고객과 나눌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개인고객 대상 영업과 관련해서는 “위탁매매 시장은 이미 포화 상태로 수익을 추구하기 보다는 일정 고객군 확보를 위한 채널로 활용할 계획”이라며 “기업 경영자 등 고액자산가들을 우선 대상으로 한 PB 사업에 역점을 둘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위탁매매 수수료는 오프라인 0.5%, 온라인 0.1%를 제시, 최저수수료 경쟁에 뛰어들기 보다는 제값을 받고 이에 걸맞은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향후 추가 출점 등 계획과 관련해서는 연말까지 지점 20개, 3년내 80개 이상을 확보하고, 대형 점포 외에도 공단 등 중소기업 밀집지역에 은행과 연계한 BIB/BWB 점포를 우선적으로 설치해 중소기업 종사자들을 고객으로 적극 끌어들일 계획이다.
또 향후 장외파생상품시장 인가시 주식파생상품 및 다양한 구조화 상품 개발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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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K투자증권은 이같은 전략을 바탕으로 내년에 흑자전환을 이루고 설립 3년째인 2010년에는 1000억원대 당기순이익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임 사장은 “중소·중견기업 고객이 글로벌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하는 것을 돕는 과정에서 IBK투자증권이 자연스럽게 글로벌IB로 성장하게 될 것”이라며 “이를 위해 3년내 안정적인 수익구조를 확보하고 대형증권사로의 성장기반을 다져 고객과 함께 성공하는 회사가 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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