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공사 '연료비 부담 감축에 최선'

머니투데이 양영권 기자 | 2008.07.31 14:48

[에너지절약특집]고유가를 넘는 기업들

"전기요금은 평균 5%를 올린다는데 가스요금은 왜 최대 50%나 올린다고 하나."

한국가스공사가 고민에 빠졌다. 다음 달부터 전기요금과 가스요금이 인상될 예정인 가운데 거론되는 인상률이 10배의 차이가 나기 때문이다. 아직 구체적인 인상률이 결정되지도 않았지만 소비자들의 항의가 잇따르고 있다.

왜 대표적인 에너지 공공요금인 전기요금과 가스요금 인상률이 이토록 큰 차이가 나는 것일까. 이유는 바로 요금 가운데 원료 비용이 얼마나 차지하느냐에 있다. 도시가스의 소비자 요금에서 원료비가 차지하는 비중은 81.96%에 달한다. 여기에 도매공급비용(10.26%), 소매공급비용(7.78%)를 합한 금액을 소비자가 지불하는 것이다. 따라서 원료 가격이 공급 가격에 그대로 반영될 수밖에 없는 구조다.

특히 도시가스의 원료인 액화천연가스(LNG)의 가격은 국제유가를 따라 움직인다. 두바이유 가격은 연초 배럴당 87달러에서 6월 말 128달러로 47% 상승했으며 같은 기간 원/달러 환율이 13%나 올라 LNG 수입 가격을 50% 이상 올려 놨다.

이에 반해 전기 요금은 원료비 비중이 40%에 불과하다. 또 전체 발전량의 36%를 상대적으로 연료 가격이 저렴한 원자력이 담당하고 있어 인상률을 낮출 수 있다는 것이다.

가스요금은 올해 1월1일 22.81원/㎥ 인하한 뒤 현재까지 동결됐다. 국제유가가 배럴당 10달러 상승하면 원료비 손실이 3000억~6000억원 발생한다. 벌써 상반기에만 약 8400억원에 달하는 원료비 누적 적자가 생겼다.


가스공사는 업무 추진비 축소 등 자구 노력으로 올해 예산을 449억원 정도 절감할 계획이다. 그러나 하반기에도 고유가가 지속된다면 정부가 손실액의 절반인 4200억원을 지원한다 하더라도 대규모 적자를 보는 것이 불가피해진다.

가스공사는 특히 원료비 조정이 늦어질수록 누적손실액이 확대돼 겨울철 부족 자금 규모가 최대 6~7조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외부 차입금 비율은 지난해 말 228%에서 올해 말에는 328%로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

결국 가스공사가 감내하기 힘들어지는 유동성 위기에 처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이 경우 현재 추진 중인 해외 자원 개발 투자도 어려워져 에너지 자급률을 높이는 계획 또한 수정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무엇보다 장기간 도시가스 요금을 동결하면 석유와 석탄 등 다른 에너지원보다 상대적으로 천연가스 가격이 낮아질 수밖에 없어 비정상적인 수요 증가를 부를 수 있다는 지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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