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디스플레이서치가 발표한 6월 LCD 패널 출하 실적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전체 LCD 매출 뿐 아니라 TV, 노트북 등 대형 주요 부문을 석권했다. 삼성전자가 LCD 매출 1위를 기록한 것은 38개월째다.
삼성전자는 6월 LCD 패널 매출에서 18억 1000만 달러(시장 점유율 26.2%)를 기록하며 1위를 굳게 지켰다. 삼성전자는 TV 패널 부문에서도 출하면적 75만㎡로 2위 업체와의 격차를 7% 포인트 가까이 벌렸다.
또한 삼성전자는 노트북용 출하면적에서도 25만㎡를 기록하며 지난 2월 근소한 차이로 내주었던 1위 자리를 5개월 만에 탈환했다. 모니터 패널에서도 32만㎡로 지난달보다 1위 업체와의 격차를 4만㎡ 이내로 줄여 1위 자리가 가시권 내에 들어 왔다.
삼성전자는 전체 매출 뿐 아니라 대형 패널의 매출(17억달러), 출하면적(131만㎡), 출하량(831만대) 등 주요 부문에서 1위에 올랐다.
디스플레이서치에 따르면 6월 대형 LCD 패널 시장은 3,765만대, 64억달러 규모로 전년대비 각각 13%, 12%씩 성장했다. 출하면적은 537만㎡로 지난해에 비해 24% 증가했다.
전체 LCD 패널 출하면적 기준으로 TV가 52%, 모니터가 32%, 노트북이 15% 의 비율을 각각 차지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삼성전자는 대형, 고해상도 등 고부가가치 패널에 주력하고 있다"며, "8세대 라인에서 안정적인 공급이 이루어지고 하반기 성수기 효과가 본격적으로 나타나면, 안정적인 수요처를 확보하고 있는 삼성전자가 시장 점유율을 더욱 확대해 대형 전 부문 석권도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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