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방송 전환 '갈 길 멀다'

머니투데이 김은령 기자 | 2008.07.08 09:00

실무기구 설립 늦어지고 기초자료도 없어

2012년 아날로그 방송 종료를 앞두고 디지털방송 전환을 위한 과제가 산더미지만 발걸음은 느리다.

정책 추진을 위한 기초적인 통계자료도 제대로 갖춰지지 않은데다 실무를 맡을 추진기구 설립도 늦어지고 있기 때문. 이대로라면 2013년 디지털전환이 차질없이 이뤄질 수 있을지도 미지수다.

◇DTV코리아 설립 차질

3일 업계에 따르면 오는 7월 예정됐던 DTV코리아 설립이 늦어질 전망이다. DTV코리아는 방송사와 가전업체, 유통업체 등으로 구성된 비영리법인으로 디지털방송 전환에 필요한 실무적인 역할을 맡는다. 7월 구성될 '디지털방송활성화추진위원회'가 중장기 계획 등 정책 방향을 세우면 DTV코리아가 집행하는 식이다.

정부와 방송협회 등은 당초 7월 중순 DTV코리아 법인을 설립하고 대국민 홍보 등 실무적인 작업을 진행할 예정이었다.그러나 업체들의 참여가 늦어지면서 DTV코리아는 예정보다 늦은 8월 이후 문을 열 것으로 보인다. 머리(추진위원회)보다 손발(DTV코리아)이 늦게 만들어지는 셈이다.

업체들의 참여가 지연되고 있는 것은 분담금 때문이다. 특히 국내 디지털TV 시장 95%를 차지하는 LG전자, 삼성전자와의 협상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 DTV코리아는 기본적으로 참여하는 방송사와 가전업체 등의 분담금으로 운영되고 사업비 형식으로 정부 예산이 일부 투입될 예정이다.

최선욱 방송협회 정책특별위원회 기획팀장은 "지상파 3사와 전자전문 유통업체, 휴맥스 등 셋탑박스 업체 등은 참여의사를 밝혔지만 나머지 업체들과는 협의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그는 "디지털 전환 계획은 2000년부터 있어왔지만 계획된 정책을 실제 집행한 비율은 5%도 채 안될 것"이라며 "실무를 맡을 수 있는 DTV코리아 설립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DTV 보급률도 모르는데?

디지털방송 전환 계획의 기본적인 틀이 되는 기초 통계자료가 부족하다는 것도 문제다. 디지털TV 보급률이나 디지털전환에 대한 인지율 등의 자료가 없이 세우는 중장기 계획은 무의미하기 때문이다.

현재 디지털TV 보급률은 30%대로 추정되고 있다. 이같은 추정치도 조사 기관에 따라 다르고 가정, 공공기관, 기업 등으로 나눠진 구체적인 자료가 없다.

디지털 방송 전환을 추진하고 있는 다른 국가에 비해 준비가 미흡하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2011년 7월 아날로그 방송이 종료되는 일본의 경우 실행기구인 디지털방송추진협회(DPA)가 2007년 3월 디지털 방송 전환에 따른 인식조사를 마쳤고 2007년 말 디지털 방송 추진을 위한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또 DPA는 또 디지털TV, 디지털 셋탑박스, 디지털케이블 셋탑박스 등 디지털 수신기 보급현황 조사도 진행해 오는 8월에는 약 2400만 세대에 디지털수신기가 보급될 것으로 전망했다.

한편 방송통신위원회는 디지털TV 보급률과 디지털방송 전환 정책에 대한 국민들의 인지도 등을 조사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최근 연구 용역업체로 한국리서치를 선정해 조사를 의뢰했다. 조사결과는 이르면 올 연말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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