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묵은 쌍용차 기술유출 논란, 검찰 손으로

머니투데이 김지산 기자 | 2008.07.04 17:58

노조 "2005년 핵심 기술 대주주 상하이차에 유출"

쌍용자동차의 기술유출 의혹이 검찰의 평택 공장 압수수색으로 인해 다시금 불붙었다.

쌍용차 기술 유출 논란은 그동안 꾸준히 제기돼 온 사안이다. 지난 2006년 쌍용차 노조에 의해 쌍용차의 대주주인 중국 상하이차가 쌍용차의 기술을 빼냈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부터다.

당시 노조는 2004년 쌍용차가 상하이차에 매각된 지 1년만인 2005년 5월 쌍용차 핵심기술인력 150여명이 중국에 파견됐는데 이때 쌍용차와 부품업체들의 설계도면이 넘어갔다고 주장했다.

노조의 주장은 매우 구체적이었다. 상하이차가 SUV '카이런'의 1413개 항목 4070장의 도면을 입수했고 쌍용차 기술진을 동원해 84개에 이르는 주요 부품의 핵심 기술을 중국 부품업체들에 넘긴 데 이어 이들로부터 생산 가능 여부를 타진했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당시 배터리, 브레이크시스템, 전자제어장치모듈, 제너레이터, 심지어 엔진 부품의 기술까지 망라해 넘겼다고 폭로했다.

노조의 이같은 폭로에 국정원은 정보 수집을 통해 지난해 1월 "2005년 중국 상하이자동차가 쌍용차의 하이브리드 관련 기술을 빼내간 정황이 있다"는 첩보를 검찰에 넘겼다.


검찰의 이날 압수수색은 쌍용차의 이러한 기술 유출 논란이 사실로 드러나는 전단계가 될 수도 있다는 점에서 자동차 업계의 큰 관심을 모으고 있다.

노조는 예전과는 달리 공식적인 반응을 자제하고 있다. 쌍용차의 실적이 극도로 악화된 상황에서 노사협상을 벌이는 와중에 벌어지는 압수수색이 회사의 존망과 더불어 조합원 모두의 생계에 결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판단 때문으로 풀이된다.

쌍용차 관계자는 "검찰의 압수수색이 기술유출과 직접 관련이 있는지 여부를 알 수는 없다"며 "자세한 경위를 알아보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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