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P 디지털 공동제작센터 설립 '난항'

머니투데이 김은령 기자 | 2008.06.30 12:02
디지털 전환과 방송시장 개방 등을 대비한 '디지털 방송콘텐츠 제작센터' 건립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예산 지원을 위한 타당성 조사가 부정적인 방향으로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30일 방송업계 등에 따르면 한국개발연구원(KDI)이 진행중인 '디지털방송 제작센터' 예산타당성 1차 조사 결과 경제성 편익이 매우 낮게 나왔다. 정부는 KDI의 타당성 조사를 거쳐 오는 7월 제작센터 건립 사업에 대한 최종 결정을 내릴 예정이다.

디지털방송 제작센터는 2013년 예정된 디지털 전환과 한미자유무역협정(FTA)으로 인한 방송시장 개방에 앞서 우리나라 방송 콘텐츠 경쟁력 강화를 위해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다.

당초 방송통신위원회(구 방송위원회)는 오는 2015년까지 수도권 제작센터 1개와 지역제작센터 2개 등을 1739억원에 건립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KDI의 타당성 조사결과가 부정적으로 기울면서 사업 추진에 어려움이 예상되고 있다. 이에 대해 디지털 전환에 들어가는 막대한 재원이 부담스러운 영세한 방송채널사업자(PP)들은 공동제작센터 건립을 강력히 촉구하고 있다.


한국케이블협회에 따르면, 오는 5년간 PP업계에서 디지털 전환에 필요한 예산은 2조2000억원 수준으로 추정된다. 지난 2006년 169개 PP들의 순익이 1060억원(홈쇼핑 제외)에 그쳤던 것을 감안하면 정부의 지원없이는 디지털 전환이 어렵다. 2006년 PP들이 자체적으로 방송시설에 투자한 금액은 503억원에 불과했다.

업계 관계자는 "디지털 방송으로 전환되면 채널이 100개이상 필요한데 지상파 방송이 10개 정도의 채널을 맡는다면 PP가 90여개를 담당해야 한다는 셈"이라며 "PP들의 디지털 전환에 대한 정부 지원이 절실하다"고 밝혔다.

한편 PP협의회는 최근 공동제작센터와 방송콘텐츠 집적단지 설립등을 포함한 '디지털 방송콘텐츠 진흥법안' 제정을 정부에 요청했다. 법안에는 ▲국무총리를 위원장으로 한 방송콘텐츠진흥위원회 구성 ▲방송콘텐츠진흥 기본계획 수립 ▲실질적인 방송콘텐츠사업 지원책 마련 ▲방송콘텐츠 진흥기금 조성·운영 등의 방안이 담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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