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선업계, 화물연대 총파업 결의에 대책 부심

머니투데이 김병근 기자 | 2008.06.09 19:56

영향력 제한적 전망 속 비상매뉴얼 따라 대응 준비

전국운수노조 화물연대가 90.8%의 찬성으로 총파업을 결의한데 대해 수출물량이 많은 전선업계에서는 영향력이 제한적일 것이라고 관측하면서도 대책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9일 LS전선, 대한전선, 일진전기 등 전선업체들은 이날 오전 화물연대의 총파업 찬반투표 결과에 촉각을 곤두세우다가 이날 오후 7시 30분경 파업결의가 이루어짐에 따라 대책 마련에 나섰다.

전선업계는 화물연대의 파업이 처음이 아니고 그에 따른 비상 매뉴얼도 준비돼 있는 터라 파업 영향은 제한적이라는 입장이나 파업규모가 확대되고 장기화될 경우 피해가 커질 것을 우려하고 있다.

LS전선 관계자는 "그간 파업을 겪으면서 자체적으로 대응 방안을 마련해 놓았기 때문에 큰 문제는 없을 것"이라면서도 "총파업이 진행될 경우 원자재 운송에 차질이 생겨 생산 일정 및 긴급 출하물에 영향이 없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대한전선 측은 "어느 정도 미리 예상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파업 이전에 출하 운송할 수 있는 건은 최대한 진행하고 아니면 진행을 늦추는 방식으로 대응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일진전기 관계자도 "평소 파업에 대비해 미리 준비해왔기 때문에 크게 문제될 게 없다"면서도 "수출·입 비중이 큰 전선사업부의 경우 영향이 없지는 않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LS전선은 △화물연대 진행 상황에 따른 수출입 운송 물량의 조기 운송 △전기동 등 원자재 재고의 조기 확보 △파업 강행시 전기동 운송을 특수차량으로 전환 △컨테이너를 철로로 운송하기 등의 대안을 마련해 두고 있다.

일진전기는 △필수 부품·소재의 재고 조기 확보 △비(非) 화물연대 차주 활용 △고객과 협의 하에 출하시기 늦추기 등의 비상 매뉴얼을 두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화물연대의 파업에 주의를 기울이고는 있지만 (파업이) 처음이 아니기 때문에 업계에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것"이라면서도 "다만 규모가 확대되거나 기간이 길어질 경우에는 추가로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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