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는 9일 서울시청에서 오세훈 서울시 시장과 김기춘 맑은환경본부장, 최한영 현대차 상용사업부 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친환경버스 개발 및 보급 사업 협약식'을 가졌다.
서울시는 오는 2018년까지 친환경 하이브리드 버스 7748대(준공영제 대상 차량)를 보급하기로 했다. 수요 리스크가 사라지면서 현대차는 저공해기술개발 및 상용화에 적극 투자할 수 있게 됐다.
현대차는 우선 올해부터 마일드 하이브리드 버스를 서울시에 납품하고 2011년부터는 풀 하이브리드 버스, 2013년부터는 완전무공해 버스인 연료전지 버스를 공급할 계획이다.
마일드 하이브리드 버스는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부분적으로 적용된 시내버스로 정차했을 때 엔진 시동이 저절로 멈춰 연료소모를 최소화 시켜준다. 여기까지는 일반 하이브리드 차량과 작동원리가 같지만 부품 비용은 기존 하이브리드 차들의 20% 정도에 불과하다.
일반 하이브리드 차는 제동할 때 브레이크에서 발생하는 열을 전기로 변환해 출발이나 가속시 동력에 이용하지만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그대신 엔진 냉각을 위한 모터 작동에 사용하는 게 차이점이다.
마일드 하이브리드 버스의 연비는 경유 및 CNG버스 대비 약 10~15%의 개선효과가 있어 연간 10만km를 달린다고 가정하면 500만원~800만원의 연료비를 아낄 수 있다. 또 온실가스의 주범인 CO2는 경유 버스 대비 21%, 질소산화물은 89%를 저감시키는 등 대기환경개선에도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차는 이날 2대의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내버스를 서울시를 통해 버스회사에 공급한데 이어 이달 말까지 총 14대를 출고하며 공급 대수를 점차 늘려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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