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 과징금에 PC제조사들이 '발끈'

머니투데이 김희정 기자 | 2008.06.05 18:37

인텔 '마케팅 펀드' 일환…AMD 시장진입 차단은 문제

공정거래위원회가 인텔에 260억원의 과징금을 부과하자 당사자인 인텔은 침묵하는 가운데 PC제조사들이 반발을 하고 나섰다. 리베이트로 '검은 돈'을 받은 것이 아니라, 통상적인 마케팅 보조금을 받았을 뿐이라는 주장이다.

공정위는 5일 인텔이 삼성전자와 삼보컴퓨터에 경쟁사인 AMD의 CPU를 구매하지 않는 조건으로 '리베이트'를 제공했고, 이는 자율경쟁에 위배된다며 다국적 IT기업에게 260억원의 과징금을 부과했다.

그러나 PC제조사들은 '리베이트'라는 용어에 난색을 표하고 있다. '인텔 인사이드 프로그램'을 통해 마케팅 보조금(마케팅 펀드)을 받았을 뿐이라는 주장이다. 비단 PC업계 뿐 아니라 자동차, 휴대폰 등 제조사는 판매 장려금 명목으로 마케팅 비용을 지원하는 게 관행이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시장의 요구에 맞는 제품을 공급하기 위해 리베이트를 조건으로 다른 CPU 공급사를 의도적으로 배제한 적은 없다"고 공식 입장을 표명했다.

삼성전자가 연간 인텔로부터 받는 마케팅 펀드는 연간 100억원 수준. 하지만 마케팅 보조금을 받기 위해 소비자의 기호와 무관하게 인텔의 중앙처리장치(CPU)만 구매했다는 것은 억측이라는 설명이다.

삼보컴퓨터 측 역시 "인텔의 마케팅 펀드는 삼성이나 우리만 받는 게 아니고, 모든 PC 제조사들이 받고 세금까지 내는 보조금이며 AMD 역시 마케팅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다"고 밝혔다.


'검은 돈'의 어감을 풍기는 '리베이트'라는 용어 자체가 부적절하다는 주장이다. 이번 공정위 결정에서 비껴간 LG전자의 경우도 인텔의 CPU를 탑재한 PC만 생산하고 있다.

LG전자 관계자는 "인텔의 국내시장 점유율이 90%를 넘는 것은 그만큼 소비자들의 인텔에 대한 충성도가 높기 때문"이라며 "AMD CPU에 맞게 플랫폼을 다시 짜는 것도 PC제조사에겐 부담이 된다"고 밝혔다.

하지만 공정위의 이번 판결은 리베이트 제공 자체에 초점을 두고 있지 않다. 문제는 마케팅 보조금 지급이 경쟁사 제품 판매를 차단하는 전제조건이 됐다는 것이다.

한 PC업체 관계자는 "인텔의 마케팅비 보조금은 경영학적으로 탁월한 마케팅 수단으로 평가돼 왔지만 미끼영업으로 작용하는 면도 있다"며 "이번 일로 PC 제조사들에게 불똥이 튀는 일은 없었으면 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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