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저스상품인덱스펀드, 국제상품, 농산물지수 추종

머니투데이 배성민 기자 | 2008.06.05 11:56

[고유가시대 유망펀드]

편집자주 | 고유가시대에는 브라질, 중동, 카자흐스탄, 동남아국가연합(아세안) 등 자원대국에 집중투자하는 펀드에 가입하라. 국내 주요 증권사들은 4일 유가상승의 혜택을 간접적으로 누릴 수 있는 방안으로 이 자원대국에 투자하는 펀드 가입을 추천했다.

동양종금증권은 변동성이 큰 장세와 원자재·상품(Commodity) 가격을 감안해 '미래에셋맵스로저스Commodity인덱스 파생펀드'와 '미래에셋맵스 로저스농산물지수 파생펀드'를 추천했다.


이들 펀드는 원자재 등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파생상품(선물 등)에 투자하는 상품으로 다양한 Commodity로 구성된 RICI(Rogers International Commodity Index)와 RICIA(Rogers International Agriculture Commodities Index)를 추종하는 인덱스펀드다.

RICI와 RICIA는 국제무역 및 상거래상 기여도가 큰 상품군 중 국제적으로 투자가 가능한 종목을 인덱스에 편입, 미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거래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는 상품가격의 흐름을 효과적으로 반영할 수 있도록 고안한 지수이다.

현재 '로저스Commodity인덱스파생펀드'의 RICI는 에너지 44%, 농산물 35%, 금속 21%로 구성되어 있고 '로저스농산물지수파생펀드'의 RICIA는 옥수수, 밀 등 100% 농산물 선물로 구성되어 있으며 두 지수 모두 종목교체 및 비중조절은 연 1회 실시된다.

두 펀드 모두 Commodity인덱스 투자로 한번의 투자로 다양한 상품에 투자가 가능하고 종목선정에서부터 구성현황까지 투명하게 공개되고 있어 장기 운용성과의 객관적 비교가 가능하다고 동양증권은 설명했다.


상품기획팀 김상태 차장은 "기존에 주식과 채권위주로 투자했던 고객이었다면 Commodity에 투자하는 두 상품을 포트폴리오에 추가 시킴으로써 분산투자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설명했다.

이들 펀드는 해외투자에 따른 환위험 회피를 위해 원/달러 환헷지를 실시하며 보수는 종류A형은 총 연 1.85%로 선취수수료가 없고 환매수수료가 있으며, 종류B형은 총 연 1.35%로 0.8%의 선취수수료가 부과되나 환매수수료가 없다.

동양종금증권 전 지점에서 가입할 수 있고 기타 자세한 사항은 고객지원센터 전화 1588-2600로 문의하면 된다.

베스트 클릭

  1. 1 세상에 없던 테마파크가 온다..에버랜드·롯데월드도 긴장
  2. 2 "빼빼로인 줄, 부끄럽다"…아이돌 멤버가 올린 사진 정체에 '깜짝'
  3. 3 내년부터 카드로 새 차 구입 어려워진다… 카드 특별한도 축소 검토
  4. 4 혼자는 안 죽는다? 중국의 의미심장한 말…미중관계 어떻게 될까[차이나는 중국]
  5. 5 "한국이 도와줘" 트럼프, 윤 대통령에 SOS…이유는 '대중국 해군력 경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