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들 펀드는 원자재 등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파생상품(선물 등)에 투자하는 상품으로 다양한 Commodity로 구성된 RICI(Rogers International Commodity Index)와 RICIA(Rogers International Agriculture Commodities Index)를 추종하는 인덱스펀드다.
RICI와 RICIA는 국제무역 및 상거래상 기여도가 큰 상품군 중 국제적으로 투자가 가능한 종목을 인덱스에 편입, 미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거래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는 상품가격의 흐름을 효과적으로 반영할 수 있도록 고안한 지수이다.
현재 '로저스Commodity인덱스파생펀드'의 RICI는 에너지 44%, 농산물 35%, 금속 21%로 구성되어 있고 '로저스농산물지수파생펀드'의 RICIA는 옥수수, 밀 등 100% 농산물 선물로 구성되어 있으며 두 지수 모두 종목교체 및 비중조절은 연 1회 실시된다.
두 펀드 모두 Commodity인덱스 투자로 한번의 투자로 다양한 상품에 투자가 가능하고 종목선정에서부터 구성현황까지 투명하게 공개되고 있어 장기 운용성과의 객관적 비교가 가능하다고 동양증권은 설명했다.
상품기획팀 김상태 차장은 "기존에 주식과 채권위주로 투자했던 고객이었다면 Commodity에 투자하는 두 상품을 포트폴리오에 추가 시킴으로써 분산투자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설명했다.
이들 펀드는 해외투자에 따른 환위험 회피를 위해 원/달러 환헷지를 실시하며 보수는 종류A형은 총 연 1.85%로 선취수수료가 없고 환매수수료가 있으며, 종류B형은 총 연 1.35%로 0.8%의 선취수수료가 부과되나 환매수수료가 없다.
동양종금증권 전 지점에서 가입할 수 있고 기타 자세한 사항은 고객지원센터 전화 1588-2600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