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본무 회장의 구상, LG디자인협의회 성과는?

머니투데이 오동희 기자 | 2008.05.06 11:00

지난해 7월 출범 'LG 디자인 유나이티드 존' 탄생..실적으로 뒷받침

구본무 LG 그룹 회장이 디자인 경영에 올인하면서 지난해 7월 시작한 'LG디자인협의회'가 서서히 성과를 보이고 있어 주목된다.

LG디자인협의회는 구 회장의 LG 계열사간 디자인 시너지 창출에 대한 강력한 의지로 지난해 7월 출범, 미래 주거공간 디자인 트렌드를 공동으로 분석하고 이를 휴대폰TV냉장고 등 생활가전제품과 벽지바닥재 등 인테리어제품, 화장품 등 생활용품 디자인에 적용하는 연구를 하고 있다.

구 회장은 6일 디자인 부문의 시너지 창출을 위해 LG전자, LG화학, LG생활건강 등 3개사가 참여한 진행하는 'LG디자인협의회'의 성과를 보고받았다.

LG에 따르면 LG디자인협의회의 1년 남짓의 공동연구를 통해 탄생한 것이 바로 ‘LG 디자인 유나이티드 존(LG Design United Zone)’이다. 주거공간과 조화된 일관된 컨셉의 디자인을 가전제품과 인테리어자재, 생활용품 등에 적용해 디자인으로 라이프스타일을 선도하는 주거공간을 새롭게 창조한 것이다.

구 회장은 ‘LG 디자인 유나이티드 존’을 관심있게 살펴보면서 "지금까지 해오던 개별제품 위주의 디자인에서 벗어나, 앞으로는 고객의 생활공간 전반에 새로운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총체적인 디자인에 힘을 쏟아달라"고 당부했다.

이처럼 구 회장이 디자인경영을 강조한지 3년째가 되면서 그 성과가 본격 가시화되고 있다.

먼저 LG전자의 휴대폰사업, LG화학의 산업건축자재사업, LG생활건강의 화장품 사업 등 계열사의 주력사업이 디자인을 통해 실적 턴어라운드에 성공하거나 어려운 경영환경에서도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특히 LG전자 휴대폰사업은 복잡한 기능을 생략한 대신 심플한 감성디자인을 강조한 블랙라벨 시리즈 ‘초콜릿폰’ 출시를 계기로 분위기를 반전, 실적 개선에 성공했다.


이후 휴대폰 외관에 플라스틱 대신 스테인리스스틸을 적용해 소재의 디자인을 차별화한 ‘샤인폰’, 명품브랜드와의 결합을 통해 휴대폰의 패션디자인 시장을 개척한 ‘프라다폰’ 등 감성디자인 제품을 계속 출시하며 세계시장에서 점유율을 계속 높여가고 있다.

LG화학의 인테리어자재사업은 예술작품을 벽지, 창호 등에 결합한 아트 디자인 제품을 선보이며 건설경기의 계속된 침체에도 불구하고 경쟁사와는 달리 흑자 기조를 유지하고 있다. LG생활건강의 화장품사업은 오휘, 후, 이자녹스, 수려한 등 4대 전략 브랜드의 용기와 패키지 디자인 강화를 통해 2005년 이후 연평균 24%의 고성장을 계속 이어가고 있다.

또한 최근 발표되고 있는 국내외 디자인상을 LG의 제품들이 휩쓸며 글로벌 시장에서 LG의 디자인이 인정받고 있다.

국내외에서 지난 한해동안 LG는 총 80건의 디자인상을 수상했으며, 이는 2005년 41건, 2006년의 58건에 비해 크게 늘어난 수치이다.

특히 올초 산업자원부 선정 ‘차세대 디자인 리더’ 31명이 뽑은 ‘아트디자인 베스트 5’에는 LG전자 프라다폰이 1위를 차지한 것을 비롯해, LG화학의 붙박이장 슬라이딩 도어가 3위, LG전자 휘센에어컨이 4위를 차지하는 등 LG 제품 3개가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특히 LG전자는 세계 양대 디자인상인 '레드닷 디자인상(reddot Design Award)'과 'iF디자인상(International Forum Design Award)'을 휩쓸고 있다.

LG 관계자는 "이미 디자인은 시각적인 아름다움만이 아니라 우리 삶의 가치를 증대시키는 중요한 요소가 됐다"며, "LG는 디자인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고객의 생각보다 한발 앞서 라이프스타일을 선도하는 독창적인 디자인을 만들어 나가는 데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의 관련기사

베스트 클릭

  1. 1 노동교화형은 커녕…'신유빈과 셀카' 북한 탁구 선수들 '깜짝근황'
  2. 2 "바닥엔 바퀴벌레 수천마리…죽은 개들 쏟아져" 가정집서 무슨 일이
  3. 3 '황재균과 이혼설' 지연, 결혼반지 뺐다…3개월 만에 유튜브 복귀
  4. 4 '日 노벨상 산실' 수석과학자…'다 버리고' 한국행 택한 까닭은
  5. 5 "당신 아내랑 불륜"…4년치 증거 넘긴 상간남, 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