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단협의 계절… 자동차업계 긴장고조

머니투데이 김지산 기자 | 2008.04.14 16:21

車노조 임단협의안 속속 확정, 정부 '불법파업엄단'도 큰 변수

'영업이익 증가에 따라 통상급여의 400% 특별 성과금으로 지급'

올해 GM대우자동차 노동조합이 임시대의원대회에서 확정한 임단협 요구안의 일부다. GM대우 노조는 지난해 영업이익이 전년대비 41.5% 증가한 4751억원을 달성한 만큼 특별 성과급을 통상급여의 400%로 지급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매년 이맘 때가 되면 완성차 업계는 초긴장 상태에 돌입한다. 임단협이 시작되는 시기이기 때문이다.

GM대우를 시작으로 요구안을 확정했거나 대의원에서 확정을 앞둔 완성차 노조는 머리띠를 둘러매고 쟁의 준비에 한창이다.

기아차 노조는 올해 임단협 이슈의 중심에 서있다. 14일 임시대의원대회를 연 기아차 노조는 조만간 임단협 요구안을 확정할 예정이다.

올해는 격년으로 진행되는 단체협상이 예정돼 있어 긴장이 더하다. 특히 실적 개선을 위한 회사측의 대책과 논란이 됐던 소하리 공장 설비의 매각 불가 방침의 확인 등 첨예한 이슈가 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차는 오는 21일 임시대의원회의를 열고 임금 인상 요구안 등을 확정할 예정이다. 회사측은 올해의 경우 단체협약이 예정에 없어 비교적 순탄하게 진행될 것으로 기대했다. 그러나 최근 자동차 생산 물량 배정이 노조 투쟁의 빌미가 되고 있어 이 문제가 돌발 변수로 작용할 지 여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쌍용차 노조도 임단협 요구안 등을 확정하는 임시대의원회의를 14일 열고 춘투의 시작을 예고했다.


올해 완성차업계의 임단협은 '친기업'을 자처한 이명박 정부가 불법파업 엄단을 예고한 것과 맞물려 더욱 예민하게 전개될 양상이다. 자칫 노조가 불법 파업을 강행할 경우 정부의 대응 방식이 앞으로 있을 노동운동 전체에 미칠 파급이 매우 크다는 점에서 노사 모두 조심스러울 수밖에 없다.

당장 15일로 예정된 금속노조와 현대차 등 완성차 4사의 산별교섭 상견례에 완성차 업계가 불참의사를 밝혔다. 이 모임에는 금속노조와 금속사용자협의회, 완성차 4사 참여가 예고돼 있었다.

그러나 완성차 업계는 올초 산별교섭 개시 이전에 대략적인 합의를 도출하기 위해 노사가 협의해 만든 산별준비위원회 협의가 끝나지 않은 상황에서 산별교섭에 나갈 수 없다는 입장이다. 원활한 교섭을 위해 만든 산별준비위의 취지를 살리자는 의도에서다.

금속노조는 완성차업계 사측의 입장을 인정하지 않겠다는 자세다. 금속노조측은 "우리가 행동에 나서야 저쪽의 태도가 달라질 것"이라며 공개적으로 으름장을 놓고 있다.

완성차업계의 대표격인 현대차측은 "산별교섭 준비위에서 교섭 의제 등 전반적인 사항을 충분히 협의한 뒤 교섭에 나설 방침"이라며 "노사공동 기구에서 협의를 거쳐 산별교섭이 원만히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금속노조는 올해 임단협에 △금속 노동자 최저임금 99만4840원 보장 △기본급 13만4690원 인상 △주간연속 2교대제 시행 등 노동시간 단축 방안 마련 △원하청 불공정 거래 근절 △매년 비정규직 생산 근로자의 5% 정규직화 등을 매년 정규직화 등을 요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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