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 명품아울렛, 빛 좋은 개살구?

머니투데이 박희진 기자 | 2008.04.14 08:37

첫해 1000억원 매출 올려 순이익 4억원… 순이익률 3.60%에 불과

명품소비 증가 트렌드와 아울러 지난해 '국내 첫 프리미엄명품 아울렛'이라는 화려한 타이틀로 유통업계의 주목을 받으며 데뷔한 신세계 첼시가 첫해 초라한 성적표를 내놨다.

신세계첼시가 최근 금융감독원에 제출한 2007년도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신세계첼시는 프리미엄 아울렛 매장 운영으로 119억원의 ‘수수료’ 매출을 올린 것으로 나타났다.

신세계첼시는 롯데, 신세계 등 통상 유통업체 매장에서 팔린 상품 판매액 전체인 총매출과 특정매입원가 등을 제외한 순매출은 공개하지 않았다. 여주아울렛의 임대 수수료가 매출 대비 10~12%인 점을 감안하면 매출 규모는 1000억원으로 추정된다.

신세계첼시 관계자는 "첼시와의 계약 조건으로 판매 매출은 공개하지 않기로 했다"며 "다만 연간 1500~2000억원을 매출을 목표로 하고 있고 목표 대비 만족스러운 결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그러나 신세계첼시가 여주 아울렛에 입점해 있는 120개의 업체와 임대 계약을 맺고 고정 임대료, 변동 임대료 및 관리비 등으로 거둔 임대수익이 113억원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나머지 6억원은 기타수익. 수수료 매출에서 인건비, 광고비 등 영업비용을 제외한 영업이익은 17억원으로 집계됐다.

결국 1000억원에 달하는 매출을 올리고도 당기순이익은 4억3000만원을 기록하는 데 그쳤다. 순이익률이 3.60%에 불과한 것이다. 롯데쇼핑과 신세계의 순이익률이 각각 7.06%, 5.95%에 달하고 있는 것과 비교하면 매우 낮은 수치다.


업계는 신세계첼시의 저조한 이익률이 우선 낮은 임대 수수료 때문인 것으로 분석했다. 신세계첼시 아울렛의 매장 임대 수수료(10~12%)는 신세계(25%)와 롯데쇼핑(30%)의 1/3 수준에 불과하다.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교외형 아울렛의 특성상 수수료를 낮게 책정하기도 하지만, ‘콧대 높은’ 명품을 유치하기 위한 신세계의 저자세도 한몫했을 거라는 추정이다.

업계 관계자는 "일본의 5개의 첼시 프리미엄아울렛중 세 곳이 적자"라며 "명품 유통 사업은 수익성보다는 고급화 전략, 업태의 다양화 전략의 일환으로 봐야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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