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이번엔 '주유소 프랜차이즈'

머니투데이 양영권 기자 | 2008.03.27 16:29
정부가 석유류 유통 구조 개선을 통한 가격 안정을 위해 '주유소 프랜차이즈' 아이디어를 내놨다.

'대형마트 주유소 신설' 방안에 대해 기존 주유소들이 반발하고 대형마트에서도 회의적인 반응을 보이자 '대형마트들이 주도해 기존 주유소들을 가맹점으로 두는 형식'으로 수정한 것이다.

지식경제부 관계자는 27일 "석유 유통구조 개선 차원에서 프랜차이즈 형태의 주유소를 활성화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대형마트와 같이 구매력을 가진 업체가 주유소 네트워크를 구성해 석유류를 구입, 자체 브랜드를 내건 가맹 주유소에서 판매하면 정유사와의 가격 협상이 유리해질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주유소 숫자는 크게 늘리지 않으면서 대형마트의 마케팅력을 활용해 기존 주유소의 가격 협상력을 높이겠다는 의도로 해석된다. 대형마트를 배제하고 주유소들끼리 프랜차이즈화하는 방안도 있지만 공동 마케팅 비용이 적지 않게 들어간다는 부담이 있다.

일단 한국주유소협회에서는 정부의 방안을 반기고 있다. 주유소협회 관계자는 "현재 대형마트가 가진 마케팅력을 기존 주유소들이 활용하면 가맹 주유소들의 매출 증가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주유소협회는 지난 25일 정부가 '대형마트 주유소'를 활성화하겠다고 했을 때는 "포화 상태인 주유소 시장에 또 주유소가 생기면 기존 주유소들이 줄도산할 것"이라는 반응이었다.


대형마트들의 반응은 신중하다. 신세계 이마트 관계자는 일단 "아직 프랜차이즈 방안까지 생각해보지는 않았다"고 말했다.

그러나 당초 '주유소 신설' 방안에 대해 부지 확보와 안전성 문제를 이유로 부정적인 반응이었다는 점을 감안하면 이런 문제점을 피해갈 수 있는 '주유소 프랜차이즈'에 대해서는 보다 긍정적으로 검토할 것으로 보인다.

반면 주유소들 가운데서 일부는 프랜차이즈 활성화에 대해 회의적인 전망을 내놓고 있다. 기존에 대형 정유사들의 상표를 걸고 영업을 하며 받아온 금융 지원 등 각종 혜택을 상당 부분 포기해야 하기 때문이다.

현재 정유사들은 주유소가 새로 생기면 자사의 유류 대리점으로 유치하기 위해 주유소 설치 비용 가운데 일정 부분을 장기 저리로 대여하고 있다. 또 노후 주유 시설에 대한 시설 개선 공사비 일부를 부담하는 등의 방식으로 기존 주유소도 지원해 왔다.

대성산업과 대륭, 중앙에너비스 등 정유사 대리점 형태로 전국에 수십개의 주유소를 운영하는 업체들이 자사 브랜드를 내세우지 않고 정유사 브랜드를 주유소에 거는 것에는 이런 사정이 있기 때문이다.

이들 업체의 한 관계자는 "과거 자체 브랜드화를 검토했지만 실익보다 잃는 게 많다는 판단에 검토를 중단했다"며 "이번 대안 역시 마찬가지로 실현 가능성이 그리 크지는 않아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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