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타 폭스바겐 성공비결은 노사협력

머니투데이 김지산 기자 | 2008.03.28 08:26

[현대차의 과제②-2] 위기극복과 노사관계의 함수

노사 협력이 자동차업계 강자의 필수조건이라는 명제는 토요타와 폭스바겐의 사례에서 잘 드러난다.

토요타는 생산적, 협력적 노사관계를 기반으로 강력한 경쟁력을 구축해 온 대표적 기업이다. 50년대 초반 도산위기를 계기로 노사가 위기의식을 공유하고 이후 54년간 단 한 건의 분규도 없었다. 이들은 고용유지와 일자리 창출을 우선시 하는 '선(先)성과-후(後)분배' 원칙에 입각한 임금협상 관행을 정착시켰다.

토요타 경쟁력의 원천인 '도요타 생산방식'이 나올 수 있었던 건 노사협력이 뒷받침 됐기 때문이다. 2005년의 경우 일본에서 최고의 수익을 기록했음에도 노조가 자발적으로 기본급을 동결하고 성과급 축소를 제안했다. 엔고와 경쟁 심화 등 악재에 대응해 회사의 미래경쟁력을 강화해야 한다는 게 노조의 판단이었다.

그 결과 1949년 적자를 기록한 이후 58년간 흑자행진을 이어갔다. 70년대 두 번의 오일쇼크와 80년대 이후 3번의 급격한 엔고도 토요타의 질주를 막을 수 없었다.

초일류 자동차 메이커로 우뚝 선 토요타는 지난해 936만6000대를 판매해 936만9000대를 기록한 GM과의 차이를 크게 좁혔다. 올해에는 995만대를 판매해 실적 부진에 허덕이는 GM을 넘어선다는 목표다.


세계 자동차 산업의 메카인 독일에서 폭스바겐도 위기를 기회로 만들었다. 1990년대 초반 3년 연속 적자를 기록해 위기에 직면했으나 노사가 협력, 이를 극복했다.

폭스바겐은 1993년 일본업체들의 거센 도전과 경기불황으로 10억유로의 영업손실을 냈다. 구조조정이 단행됐다. 전체 종업원 12만명 중 5만명이 감축되거나 생산기지의 해외이전으로 일터를 떠났다.

혹독한 구조조정에도 노사는 위기의식을 공유해 노조는 근로조건을 양보하고 회사는 고용안정을 도모하는 데 힘썼다. 폭스바겐 노사는 1993년 '고용과 산업입지 안정을 위한 기본협약'을 체결함으로써 대타협을 실현했다.

노조는 주당 36시간의 근로시간을 28.8시간으로 축소하는 '소득보전 없는 근로시간단축'안을 수용했다. 연간 약 12%의 소득 감소를 감수한 것이다. 그 결과 회사는 연간 16억마르크의 인건비를 절감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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