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 전격매각 '産銀의 승부수'

더벨 김민열 기자 | 2008.03.26 14:48

현대건설 미궁..산은 '대우조선-현대건설-하이닉스'順 매각

이 기사는 03월26일(14:45) 머니투데이가 만든 프로페셔널 정보 서비스 'thebell'에 출고된 기사입니다.


외환은행의 현대건설 매각 요청에 '묵묵부답'으로 일관하던 산업은행이 승부수를 던졌다.

대우조선해양 매각을 공식화함으로써 현대건설 보다 먼저 팔겠다고 전격 선언한 것. 정부도 산은 민영화 전제조건으로 대우조선해양 지분 매각에 동의하고 있어 현대건설 매각 시기는 다시 미궁 속으로 빠져들게 됐다.

조선경기 감안할때 지금이 매각적기

산업은행이 전격적으로 대우조선해양 매각 의사를 밝힌 것은 외환은행이 추진중인 현대건설 매각을 견제하면서 정부 보유 지분을 먼저 팔기 위해서다.

산은은 그동안 대우조선해양-현대건설-하이닉스 순으로 매각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줄곧 고수해왔다. 대우조선이 지난해 2분기부터 흑자 전환해 기업가치가 오르고 있는데다 조선경기가 절정에 이르기 전에 매각하려면 매각시점을 더이상 늦출 수 없기 때문이다.

산은은 지난해 여름부터 매각구조 검토와 매각 주관사 선정 등 실무작업을 준비해왔다. 하지만 대선을 앞둔 시점이라 정부가 선뜻 나서지 않았다. 대우조선해양을 매물로 내놓을 경우 인수 과정에서 정치적 '구설수'에 휘말릴 수 있기 때문이다. 결국 매각시기를 대선 이후로 미룰 수 밖에 없었다.

대선이 끝나고 대우조선해양 매각이 쟁점화 되기도 전에 또 다른 복병이 나타났다. 이명박 정권 출범과 함께 산업은행 민영화가 '핫 이슈'로 떠오른 것.

대우조선 매각을 시작하기도 전에 산은이 매물로 나올 처지가 됐고 대우조선 매각 스케줄은 뒤로 밀리는 듯 싶었다.

때마침 외환은행이 현대건설 매각을 서두르며 공세에 나섰다. 산은 고위층은 금융당국을 설득했다. 현대건설에 앞서 대우조선을 매각해야 산은 민영화에도 도움이 된다는 논리였다.

결국 금융당국도 이에 동의했고 산은은 대우조선 매각 방침을 전격 발표하기에 이르렀다.

잠재투자자 많고 매각 걸림돌도 없어


산은이 내세우는 매각논리는 크게 3가지다.

우선 정부측 지분율이 과반수를 넘어 쉽게 의사결정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1대주주인 산은이 31.26%를 보유하고 있으며 자산관리공사(캠코)가 19.11%의 지분을 보유해 대우조선해양의 정부측 지분율은 총 50.37%에 이른다.

현대건설, 하이닉스 등에 비해 특별한 매각 이슈가 없다는 장점도 있다. 대우조선해양의 경우 기술보호, 방위산업 육성 등의 이유로 국내 투자자들에게 매각할 명분이 분명하다.

복수의 잠재투자자가 포진해 있는 점도 매각에 유리한 조건이다. 현재 포스코, 두산, 현대중공업, GS 등 국내 내로라하는 기업들이 대우조선해양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반면 현대건설 인수후보는 범 현대가 기업들이 주축이다. 하이닉스반도체는 마땅한 투자자가 나서지 않고 있다.

공기업 민영화 이슈로 정부가 보유한 지분 매각작업이 속도를 내고 있는 것도 대우조선해양 매각에 힘이 실리고 있다.

일각에서는 임기(올해 11월)를 얼마 안남긴 김창록 총재의 마지막 승부수라는 말도 나오고 있다.

M&A업계 관계자들은 현대건설 매각시기가 하반기 이후로 무기 연기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국내 인수합병(M&A) 시장 규모를 감안할 때 현대건설과 대우조선해양이라는 두개의 '메가 딜(mega deal)'이 양립하기는 투자자가 제한적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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