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 노조, 파업선언에서 유보까지

머니투데이 강기택 기자 | 2008.03.25 10:14
기아자동차 노조가 25일부터 무기한 파업에 들어가려던 계획을 유보했다. 기아차 노조는 지난 24일 사측이 유동성 확보 조치를 '회사 설비 매각'이라며 반발, 무기한 전면파업을 선언했었다.

기아차 노조가 파업을 철회한 것은 사측이 지난 24일 밤 10시께 협상을 요청해 노조의 요구를 일부 수용하는 방안을 제시했기 때문이다. 노조 역시 조합원의 찬반투표 등의 절차를 거치지 않아 '불법파업'이 된다는 부담감 때문에 사측의 절충안을 받아들인 것으로 보인다.

기아차 노조 왜 파업 선언했나
기아차 노조가 '파업'이라는 초강경 카드를 꺼내 든 것은 회사측이 소하리 공장의 일부 기계설비에 대해 '세일&리스백' 방식을 통해 GE캐피탈로부터 2500억원을 조달한 데서 기인한다. 노조는 이를 생산라인 매각으로 해석하며 총고용을 위협할 수 있는 긴급 사안이라고 판단했다.

회사가 GE캐피탈과 맺은 계약이 담보제공을 통한 대출이 아니라 사실상의 설비 매각 계약이며 앞으로도 토지 등 부동산의 매각 가능성이 높아 결과적으로 인력감축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는 우려를 했던 것.

노조측은 지난해 12월7일 회사측이 설비 관련 계약을 체결하면서 노조에 알리지 않았던 것도 문제 삼았다. 노조는 "사측이 수차례 '생산라인 매각은 없다'고 설명해 놓고 매각계약을 체결해 노조를 기만했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지난 20일부터 비상체제에 돌입해 긴급 대의원 대회를 소집, 파업을 결의했다.

기아차 노조의 파업선언이 4월부터 시작되는 임단협을 앞두고 사측과의 협상을 유리하게 이끌기 위한 기선 제압 차원이란 시각도 있다. 노조가 사측의 담보대출을 "올해 임단투를 앞두고 중요한 시기에 사측이 도발한 행위"로 규정한 데서 이런 점을 읽을 수 있다.


기아차 노조 왜 파업 유보했나
기아차 노조의 파업유보는 사측이 노조의 전면파업 선언 이후 신속하게 협상에 임해 노조의 요구사항을 일부 수용했기 때문이다. 기아차 관계자는 "지난 24일 밤 10시부터 밤새 협상을 벌인 끝에 절충점을 마련해 노조와 합의했다"고 밝혔다.

기아차는 GE캐피탈코리아 대표이사 명의의 확인서를 노조에 제시해 소하리 공장 기계설비의 소유권이 기아차에 있다는 것을 설득시켰다. 또 노사가 법적인 공증 절차를 거쳐 기아차에 소유권이 있음을 재차 확인키로 했다.

기아차는 또 이번 자금조달 계약을 올 연말까지 분기별로 조기상환하는 방안을 내놓아 노조와 동의를 이끌어 냈으며 올해 임단협을 마무리할 때 최종적인 상환일정에 대해 재확인키로 노조와 합의했다.

회사측은 나아가 지난해 12월7일 설비 관련 계약을 체결한 뒤 조합에 통보하지 않은 부분에 대해서도 사과하고 관련자에 대한 책임을 묻기로 해 노조의 서운한 감정을 달랬다.

노조 역시 당장 파업에 돌입할 경우 명백한 '불법'파업이 되는데다 임단협에 앞서 무리하게 투쟁에너지를 소모할 경우 오히려 입지가 축소될 수 있어 적정선에서 회사와 타협점을 찾은 것으로 보인다.

이명박 대통령이 기아차 노조의 파업선언에 대해 관심을 표명하는 등 정치적 환경이나 여론이 노조에 우호적이지만은 않은 점도 노조가 파업을 유보한 이유로 풀이된다. 또 '잔업까지 줄어든 마당에 파업을 해서 얻을 실리가 없다'는 조합원들의 분위기도 한몫한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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