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드만ㆍSTX의 대한통운 탈출전략은?

더벨 박준식 기자 | 2008.03.24 16:00

대한통운 잔여지분 어떻게 처리할 지 업계 주목

이 기사는 03월24일(13:00) 머니투데이가 만든 프로페셔널 정보 서비스 'thebell'에 출고된 기사입니다.



대한통운 최대주주 자리를 금호아시아나그룹에 내준 골드만삭스는 투자금 회수를 위해 어떤 전략을 활용하게 될까.

24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금호아시아나그룹은 지난 19일 대한통운 주식 2400만주의 신규 상장을 통해 총 55.72%의 지분을 확보, 공식적인 최대주주로 자리잡았다.

법정관리를 주관하던 서울지방법원 파산부와 대한통운이 진행한 기업매각절차가 금호아시아나의 지분취득을 통해 완결된 셈이다.

금호아시아나는 계열사별로 △대우건설 23.98% △아시아나항공 23.98% △금호렌터카 4.35% △금호생명보험 1.94% △금호피앤비화학 1.46% △한국복합물류 0.01%의 대한통운 지분보유 비율을 확정했다.

아시아나항공과 금호생명보험, 한국복합물류 등은 유상증자 이전, 보유 중이던 구주를 더해 그룹의 경영권 확보에 힘을 더했다.

금호아시아나는 이 지분 취득을 위해 △대우건설 1조6500억원 △아시아나항공 1조4000억원 △금호렌터카 3000억원 △금호피앤비화학 1000억원 △전략적투자자 1750억원 △재무적투자자 5000억원 등 총 4조1250억원의 금융을 일으켰다.

금호아시아나가 신주를 취득하면서 구주를 기준으로 25.71%의 지분율을 확보, 최대주주이던 골드만삭스(트라이엄프2 인베스트먼트)는 지분이 10.34%로 희석돼 2대주주로 내려앉았다.


STX팬오션 역시 같은 이유로 지분율이 14.6%에서 5.87%로 줄었고, 서울보증보험과 자산관리공사는 지분율이 각각 9.97%에서 4.01%, 7.13%에서 2.87%로 줄어 5% 이상 주요주주 명단에서 제외됐다.

대한통운 경영권이 금호아시아나에 순조롭게 이양됐지만 골드만삭스는 아직도 두자리수 지분을 유지하고 있다.

골드만삭스는 투자 차원에서 2006년부터 대한통운 채권을 매입, 이를 주식으로 전환해 지난해 초 최대주주에 올랐다.

이후 기업매각과정에서 소유 지분을 처분할 목적으로 법원과 대한통운 측에 경영권 확보자가 구주매입을 병행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지속적으로 요구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이 주장은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골드만삭스가 보유한 지분의 가치는 21일 종가인 10만8000원을 기준으로 4480억원에 달한다. 이 물량을 장내에서 처분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골드만이 어떤 엑시트(Exit) 전략을 쓸지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상황.

일부 전문가들은 골드만삭스와 STX 등 남은 주요주주가 의결권을 모아 금호아시아나 측에 이사선임을 요구하는 형태로 경영권 간섭을 시도할 가능성도 있다고 분석하고 있다. 남은 주요주주의 지분은 총 16.21%에 달해 가능성이 없지는 않다.

하지만 성격이 다른 두 회사가 손을 맞잡을 가능성에 대해서는 회의적인 시각이 더 많다. 다른 관계자는 "금호아시아나가 1년 후부터 가능한 유상감자 계획을 확정한다면 골드만삭스는 투자금 회수시기를 더 늦추거나 블록딜 방식으로 지분을 단계적으로 매각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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