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환경 "대다수국민 반대해도 운하사업 설득"

머니투데이 황국상 기자 | 2008.03.12 13:48
이만의 신임 환경부 장관은 취임 첫 날인 12일 "국민 대부분이 반대하더라도 설득을 통해 (대운하 사업이) 옳은 방향으로 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이날 과천 정부청사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장관으로서 옳다고 생각하는 바에 대해서는 안고 가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환경부 자체 스터디팀을 통한 자료축적이든 워크숍을 통한 개방적 토론이든 대운하 건설에 필요한 정보를 모아 국민들에게 알릴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국문학자가 '문화적 관점에서 바라본 대운하' 운운하며 칼럼을 쓰는 등 비전공자들이 운하를 비판하는 경우가 많고 운하 반대론자들 역시 정치적인 관점에서 비판하는 경향이 있다"며 "국운의 미래를 좌우하는 사업에 정밀 검토 없이 찬반을 쉽게 가르는 것은 선진국으로 전환하려는 우리나라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 장관은 "국민 스스로가 운하를 통해 어떤 게 좋고 어떤 게 좋지 않은지를 경제·환경은 물론 지역발전과 국가경쟁력, 삶의 질, 국가의 미래 비전 등 여러 측면을 고려해서 '시장 원리'에 따라 찬성·반대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전문가 뿐 아니라 국민의 이해를 높이는 시스템을 만들겠다"고 천명했다.

또 "선진국 사례나 국민 정서, 운하와 환경과 관련된 전반적인 논의 기반을 확보한 후 운하가 타당성이 있다고 판단되면 '운하 연계 환경마케팅'을 펼칠 수도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 외에도 그는 과거 광주광역시 시민단체들과의 토론에서 '수량 부족으로 강 기능을 상실한 영산강을 살리기 위해서는 운하가 필요하고 이를 대운하 사업의 성공사례로 삼을 수 있을 것'이라 주장한 바 있다며 "지금도 그런 생각은 가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대운하 사업 추진을 이미 전제한 것이 아니냐'는 질문에 대해 이 장관은 "(운하사업 추진의) 복선을 미리 깔고 정보를 호도할 재주는 없다"며 "만약 그렇다면 환경부 직원부터 나를 신뢰하지 않을 것"이라고 해명했다.

한편 이 장관은 "우리나라 수도권은 세계에서도 특수할 정도로 환경밀도가 높은 지역"이라며 "수도권의 삶의 질을 높아지면 우리나라 전체의 환경수준 역시 세계 어디에 내놔도 충분히 통할 수 있다는 생각으로 수도권 환경 개선에 주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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