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운하 논란중 지자체 '관리기구' 유치전

머니투데이 최태영 기자 | 2008.02.06 16:07

충북, 대구.경북, 부산.경남 등 “관리기구는 우리지역에…”

한반도 대운하 건설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자치단체마다 개발계획 구체화에 대비해 이를 관리할 ‘기구(청)’의 유치전이 뜨겁다.

대운하 사업은 충북 충주 조정지댐을 기점으로 북으로 남한강, 남으로 낙동강을 잇는 약 540㎞의 운하를 건설하는 내용이다. 모두 12곳의 화물터미널(물류집하장) 건설도 포함됐다.

5일 자치단체에 따르면 현재 ‘대운하 관리기구’(가칭) 유치를 위해 적극적인 곳은 충북과 대구.경북지역이다.

충북은 지난달 초 ‘대운하관리TF팀’을 정식 발족했다. 이를 통해 수자원, 물류, 환경, 건축, 토목, 관광 등 모든 분야에 걸쳐 전방위 유치전을 벌일 방침이다.

도는 현재 한강과 낙동강을 잇는 정점에 위치해 있다는 지리적 특성을 최대한 부각시키고 있다. 개발이 구체화될 경우 경부운하와 충청운하의 연결지점으로 충주가 최적지라는 논리를 내세우고 있다.

노화욱 도 정무부지사는 “충주는 수도권에서 남쪽으로 내려가는 관문에 위치해 있어 대운하의 ‘콘트롤 타워’를 설치할 최적지”라며 “운하의 관리기구는 내륙운송의 가장 큰 중심지에 위치해야 마땅하다”고 설명했다.


대구.경북지역도 우선 시를 중심으로 지난달 2일 ‘낙동강운하추진단’을 구성 가동했다. 시는 경부운하의 정 중앙에 위치해 있으며, 사실상 내륙물류기지의 중심지라는 근거를 꼽았다. 낙동강의 55㎞ 정도가 대구시와 주변지역을 통과하는 데다 대구.경북을 합쳐 600여만명이 거주하는 지역적 특성상 내륙물류의 중심이라는 설명이다.

현재 문경, 상주, 구미 등 각 시 단위마다 산재해 있는 관리기구유치단(가칭)도 한데 묶어 통합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시는 이달 중 대구.경북지역 주민들로 구성된 낙동강운하포럼을 구성할 예정이다. 학계.언론계.경제계.시민사회단체 등을 망라해 약 100여명으로 구성된 이 포럼을 통해 관리기구 유치 총력전을 펴겠다는 전략이다.

부산도 국내 물류수송의 관문이라는 입지를 활용, 유치에 적극적이다. 국내 전체 물동량의 대부분이 이곳을 통해 운송되는 물류 흐름의 특성을 활용, 대운하 관문의 적지라는 논거를 펴고 있다.

충남대 육동일 교수(자치행정학과)는 “대운하의 개발 파급효과는 물론 그 상징성을 감안하더라도 ‘관리기구’가 갖는 의미는 매우 크다”며 “다만 대운하가 개발될 경우 지역적 이해관계를 떠나 범국가적 차원에서 입지를 선정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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