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라벨, 우리 기업도 도입 준비할 때"

머니투데이 김진형 기자 | 2008.02.03 11:00

소비자, ‘CO2' 배출에 관심 커져

최근 영국의 소비자들은 제품을 고를 때 '하단라벨’을 유심히 본다. 라벨을 통해 칼로리를 비교하는 이도 있지만 얼마 전부터 기업별로 시행하고 있는 ‘이산화탄소(CO2)배출량’을 보기 위해서다.

영국 제과업체인 워커스 크리스프(Walkers Crisp)社는 2007년 4월부터 과자봉지에 ‘이산화탄소(CO2)배출량이 75g임’을 표시하여 제품을 내놓고 있다. 마찬가지로 부스트스(Boosts)社는 ‘샴푸’ 제품설명서에 ‘이산화탄소 배출량 148g’, 이노센트(Innocent)社는 ‘음료수’ 제품 홈페이지에 ‘배출량 294g’임을 나타내는 제품라벨을 부착하고 있다.

▲영국 워커스 크리스프의 탄소라벨 표시.
소비자들은 이 같은 ‘탄소라벨’을 통해 제품공정에서 CO2를 얼마나 배출하는지를 판단할 수 있다.

대한상공회의소 지속가능경영원은 "환경의 가치가 중요해지면서 CO2배출량이 적은 저탄소제품을 구매하려는 ‘환경친화적 소비문화’가 선진국을 중심으로 확대되고 있다"며 "국내 산업계도 탄소라벨 도입을 준비할 때"라고 24일 주장했다.

대한상의는 "탄소라벨은 기업이 지구온난화 방지를 위해 얼마나 노력하고 있는지를 소비자에게 보여줄 수 있는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이라고 강조했다. 실제로 최근 영국의 조사기관인 포풀루스(Populus)가 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영국 소비자 69%가 탄소라벨이 구매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응답했다.


현재 세계적인 기업 테스코, 킴벌리 클락, 코카콜라 등이 탄소라벨 부착을 서두르고 있다. 테스코는 자사 제품 30개 제품의 원재료 제조 유통 폐기 단계별로 발생하는 CO2배출량을 계산하고 있다.

대한상의는 "국제무역기구(WTO)의 '무역에 대한 기술장벽협정(TBT)’에 따라 탄소라벨 표준화가 사실상 의무화되고 있는 실정"이라고 밝혔다.

지속가능경영원 관계자는 "최근 사회, 경제 등의 분야에 ‘환경’을 접목시키는 움직임이 많다"고 전하고 "기업의 ‘지속가능 발전’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장기적인 환경목표 수립과 통합적 관리는 필수"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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