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불산단 전신주는 이명박 대통령 당선인이 최근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간사회의에서 대표적인 규제개혁 대상으로 거론했던 것.
이동관 인수위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대불산단의 대한세라믹스쪽 전주 2개를 오늘 중 철거키로 했다"고 말했다.
이 대변인은 이어 "대형 선박블록을 움직이는 데 시급한 장애물인 휴스틸 4거리의 전주 2개는 2~3일 후 철거할 예정"이라며 "4월 중 완성될 선박 블록 운송에 문제가 되는 동부중공업 앞 전주 6개는 도로 안으로 옮길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전신주 철거 작업에 필요한 비용과 관련 "수익자 부담 원칙에 따라 총비용 5000만원 중 1800만원은 업체가 부담하고 나머지 3200만원은 한전에서 부담키로 했다"고 전했다.
전체 전신주의 지중화 작업에 필요한 비용은 향후 한전과 입주업체가 절반씩 부담해 작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대불산단은 320개 입주업체 중 절반이 넘는 170여 조선업체가 입주해 있는 전남 서남권 최대 산업단지다. 이 가운데 40개 업체가 선박을 구성하는 대형 철구조물인 블록 제조업체.
조선 산업의 최근 호황으로 블록 제조업체들도 활기를 띠고 있으나 산단내 도로변의 600여 전신주와 전선 탓에 블록 운송에 큰 어려움을 겪어 왔다.
입주업체들이 전선의 지중화와 도로 폭 확장 등 산단내 기반시설 개선을 강력히 요구해 왔지만 산자부와 지자체 등 관계기관과 한전은 예산을 이유로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아 왔다.
이 당선인은 지난 18일 인수위 간사회의에서 대불산단 전신주를 규제개혁의 대표적 사례로 언급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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